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반응형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1584년에 레지날드 스콧은 마법의 발견(The Discoverie of Witchcraft) 이라는 책을 써서 마술의 해법을 공개했는이 책에는 기원전 2600년 경 데디 (Dedi)라는 마술사가 이집트에서 선보였던 동물 목 자르기 마술에 사용된 방법도 담고 있었습니다. 데디의 마술은 마술의 기원에 관한 최초의 문헌적 증거로, 기원전 1700년경 의 파피루스에서 발견된 것이었습니다. 

이 기록에는 기원전 2600년 경 이집트의 데디라는 마술사가 키오프스(Cheops) 왕 앞에서 마술을 보여주었다는 내용이 실려 있는데요, 데디의 마술 중에는 동물의 머리를 잘랐다가 다시 붙이는 마술도 있었는데, 왕은 죄수를 대상으로 이 마술을 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그러자 데디는 왕의 지시를 거절하고 그 대신 소를 이용하여 마술을 보여 주었다고 합니다. 마술의 기원에 해당하는 것부터 시작해 여러 가지 마술의 트릭을 공개한 스콧의 서적은 그 당시 커다란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제임스 1세는 공개적으로 이 책을 폐기할 것을 명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같은 해 프랑스에서는 J. 프레보스트가 쓴 「교묘하고 재미있는 발명(Clever and Pleasant Invention)」 이라는 마술 소개 서적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S, W. 어드나세(Erdnase)가 쓴 카드 전문가(The Expert at the Card Table)」 는 1902년에 발간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카드 속임수 방법과 함께 카드 트릭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손동작 기법이 소개되었습니다. 또 1910년 프랑스 마술사 J. B. 보보(Bobo)는 『현대 동전 마술(Mordern Coin Magic)』 이 라는 책을 썼으며, 1927년에 미국인 할란 타벨(Harlan Tarbell)은 타벨의 마술 교실(The Tarbell Course in Magic)」 을 썼습니다. 이 책은 개인 교습용 내용이 전부 여덟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능한 모든 유형의 마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949년 진 휴가드(Jean Hugard)와 프레드릭 브라우에(Frederick Braue)는 『카드 마술의 왕도(The Royal Road to Card Magic)」 를 펴냈고, 1998년 로베르토 지오비(Roberto Giobbi)는 카드 대학(Card College), (전 5권)에서 현대 카드 마술을 집대성했습니다. 그밖에도 수많은 마술 서적이 출간되었는데요, 마술 해법 공개는 신문 광고를 통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R. J. 레이놀즈 (Reynolds) 사 가 1933년 카멜(Camel) 담배의 판매를 위해 대대적으로 만들어진 광고 캠페인에서 39개의 고전적인 마술 해법을 폭로한 것입니다. 미국의 1,200개 신문에 8개월 간 게재된 이 총천연색 광고는 다음과 같은 캐치 슬로건과 함께 마술의 해법을 공개하면서 담배를 선전했습니다. 놀림 받는 것은 즐겁다… 아는 것은 더 즐겁다(It's fun to be fooled," It's more fun to know)'(Mike Caveney 1994). TV를 통해 마술 해법을 공개한 대표적인 사례는 미국에서 나타났습니다. 미국 의 발 발렌티노(Val Valentino) 마술사는 1997년 말부터 1998년 초까지 타이거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미국의 FOXTV를 통해 마술의 해법을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방송이었던 마술사의 암호 풀기, 마침내 풀려난 마술의 비밀 (Breaking the Magician's Code : Magic's Secrets Finally Revealed»이라는 프로그램은 2,400만 시청자를 끌어들임으로써 전년도 월드시리즈 야구 경기의 최고 시청 기록을 깨버릴 정도였습니다(Paul Brownfield 1998). 

발렌티노는 미국에서 어느 정도 실력을 인정받던 라틴계 마술사인데요, 그는 FOX TV와 억대의 계약을 맺고 마술의 비밀을 폭로했는데, 방송이 되는 동안 마술계 인사들이 그의 정체를 알아채자, 마지막 방송에서는 아예 타이거 마스크를 벗고 스스로 얼굴을 공개했습니다. 논란의 와중에 발렌티노는 “구세대 마술사들이 구식 마술만 가지고 신세대 마술사들의 활동을 제한하고 있어서 구식 마술의 비밀을 공개하기로 결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대다수 마술사들은 “발렌티노는 단지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방송에 출연했을 뿐"이라며 그에 대해 비난을 퍼부었습니다. 사실 FOX TV는 그 프로그램 방영 기획 단계에서 이미 여러 마술사 에게 출연 요청을 했다가 거절당한 상황이었습니다. 이 사건 이후 발렌티노는 마술사로서의 활동을 장기간 중단했으나 Fox TV 의 해당 프로그램은 세계 여러 나라로 수출이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SBS를 통해 방영되기도 했습니다. 


또 발렌티노의 마술 해법 공개 비디오나 DVD는 지금도 상업적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TV 프로그램에서 마술 해법을 공개한 것은 2008년에 일어났다. 최현우(86년생) 마술사가 2008년 2월 2일부터 KBS 2TV 스펀지 2.0프로그램을 통해 4개월여에 걸쳐 매주 해법을 공개한 것인데요, 방송이 거듭되면서 점차 수위가 높아지자 마술계 종사자들은 극심한 반발을 보였으며, 외국의 마술사들로부터도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이 사건은 오랜 기간 동안 마술계와 해당 프로그램이 논쟁을 벌이다가 해당 프로그램의 마술 해법 공개 중단 선언으로 일단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미봉 책에 불과할 뿐, 마술 해법 공개 재개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 있습니다. 양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가운데, 해법 공개의 타당성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로 서둘러 봉합되었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대부분의 미디어에서 마술 해법을 공개해 왔으며, 단행본은 물론이고 잡지, 신문등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마술 해법은 해당 미디어에 공개되었으며, 그때마다 해법 공개를 둘러싼 논란이 일고는 했습니다. 그러나 인쇄매체는 영향력 면에서 TV에 비할 바가 아닙니다. 텔레비전은 모든 대중매체 가운데 가장 많은 숫자의 추종자를 거느리고 있고 대부분의 사회주체들을 그 감상층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막강한 전파력을 가집니다. TV가 여러 대중매체 중에서도 큰 힘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우선적으로 놀랄 만한 보급률 때문인데요. 2003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가구당 TV 보급률은 1.43대에 이릅니다. TV는 이미 오래 전에 가정 매체에서 개인 매체로 전환해 갔으며 보급률이 높다는 것은 곧 그에 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만큼 영향력이 커진다는 뜻입니다. TV를 통해 마술 해법이 공개될 경우 엄청난 숫자의 대중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며, 렉쳐쇼(Lecture Show)나 단행본, 잡지, 신문 등을 통한 해법 노출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됩니다. 

여기에 미디어 제작자들의 고민이 개입되며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미디어는 상업성을 전제로 합니다. 시청자들이 원하고 광고주를 끌어들일 수 있는 소재라면 누구라도 놓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볍적인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때는 물론이고 합법과 불법의 경계가 희미할 때에도 해당 소재를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수 있습니다. 미디어에서 마술 해법 공개를 끊임없이 시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마술 해법 공개는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해 해당 미디어의 이용을 확대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고대인들은 마술사를 초자연적인 존재에게서 어떤 힘을 부여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성적으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기적을 보였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마술사의 능력이 신이나 악마에게서 부여받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현대의 관객들은 마술사가 무언가 트릭을 쓴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죠.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마술의 해법은 여러 차례 공개되었고, 책이나 비디오, 인터넷에는 마술과 관련된 비밀을 풀어내는 정보가 넘쳐납니다. 거기에는 마술사가 공개한 해법이 있는가 하면 관객이 추론한 가설도 있습니다. 마술 연기는 마술사와 관중 사이에 벌어지는 두뇌 싸움이라고 할 수 있으며 관중들은 마술사의 동작 하나하나를 관찰하면서 비밀을 풀고자 하고, 마술사는 관중들의 속마음을 시시각각 관찰하고 굉가해 자신의 움직임을 이어갑니다. 

능숙하게 마술 도구를 다루는 솜씨와 함께 관중의 시선을 다른 방향으로 유도 한다든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관객들에게 심리적 트릭을 구사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전문 마술사들은 상당한 수준의 심리학적 지식도 갖고 있기 때문에 마술사와 관객 사이에는 늘 팽팽한 긴장감이 조성됩니다. 마술사는 트릭을 노출하지 않고 마술을 끝마쳐 관객의 찬탄을 불러오기 위해 과학적, 심리적, 기술적인 온갖 노력을 기울입니다. 관객에게 트릭을 파악 당하는 순간 무대를 장악할 힘을 잃어버리기 때문이죠. 반면에 관객은 마술의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갖가지 노력을 기울이는데요. 눈앞에서 일어나는 기적을 그대로 믿기에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가기 때문입니다. 마술에는 트릭이 감춰져 있다는 것이 이미 오래 전부터 미디어를 통해 알려졌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마술의 비밀은 판도라의 상자와 같기 때문에 "즐기는 관객에게는 알아서 좋을 것이 없다"는 데에 대부분의 마술사들이 동의한다. 

해법을 알게 되면 그 마술은 대번에 시시해지고 재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어느 마술의 기본원리를 알게 되면 그 로부터 파생된 마술의 원리는 추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술 자체에 대한 흥미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이죠. 관객들이 마술의 해법을 모르는 것은 기본 원리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그것을 모르기 때문에 관객들에게 마술은 놀랍고 재미있는 것이 됩니다. 마술의 해법을 공개하는 것은 통상적으로 해당 마술의 가치를 현저하게 떨어뜨 리는 행위가 됩니다. 해법을 알고 있는 마술을 보고 감탄할 관객은 없기 때문이죠. 특히 대중 전파력이 큰 미디어에 의해 해법이 공개될 경우 그 마술은 상당 기간. 혹은 영구히 실연의 기회를 박탈당하게 됩니다. 오랜 기간 동안 많은 비용을 들여 개발한 마술일 경우 그 타격은 상당하다며, 무분별한 해법 공개에 대해 마술계가 반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