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성장하는 아이를 위해서 부모가 할 일

반응형

3세 돈의 가치 및 지폐와 동전의 차이에 대해 안다.
4세 모든 물건을 다 살 수는 없으므로 제한된 금액 내에서 물건을 선택하는 방법을 배운다.
5세 돈은 일한 대가로 받는 것임을 인식하고 돈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방법을 배운다.
6세 비교적 큰 액수의 돈을 셀 수 있으며 돈을 모으는 방법을 배워 재테크 관념을 형성한다.
7세 가격표를 볼 줄 알아 자신이 가진 돈으로 해당 물건을 살 수 있는지 판단한다.
8세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줄 알고 스스로 용돈을 벌 방법을 생각한다.
9세 지출 계획을 세울 줄 알며 실제로 상점에서 흥정하고 물건을 사고파는 법을 훈련한다.
10세 값비싼 물건을 사야 할 때를 대비해 평소에 돈을 아껴 쓴다.
11세 광고의 내용 및 할인과 특가의 개념을 이해한다.
12세 돈을 쉽게 벌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절약을 생활화한다. 13세 이후 어른과 마찬가지로 경제 활동과 재테크에 참여한다.
유대인 엄마의 힘-절반의 사랑을 감추고도 아이를 크게 키우는 중에서...


엄마들은 중국 격언""느린것을 두려워말고 멈추는 것을 두려 워하라"는 말을 새겨 들어야 합니다. 대체로 아빠는 느긋한데, 엄마들이 매우 조바심 내는것을 어렵지 않게 목격 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평생동안 배워야 하는 인격체입니다. 단시간에 배워서 습득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엄마들은 다른아이와 끝임없이 비교하고 아이의 행복을 위해서라는 명목하에 아이를 괴롭히고 있다는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누구를 위한 행복인지 생각해야합니다. 문제를 보지말고 본질을 보면 해답은 나옵니다. 이리저리 따라다니면서 아이에게 밥을 먹이고 입히고 가르치면 아이는 자립심을 잃게 됩니다. 늦더라도 그것을 해주지말고 기다리고 아이가 질문을 하면 답해주는 형식은 어떨까요?


어느엄마는 말합니다. "그럼 아이를 가르치지 않으면 학교수업을 어떻게 따라가며 일류대학을 나와도 취업이 될까말까하는 경쟁사회에서 이정조는 기본이죠!!!"라고 말합니다. 다람쥐가 새끼가 어느정도 성장한 이후에 더이상 보살피지 않듯이 즈아릴때부터 혼자 하는 습관을 잘 들인 아이들이라면 다람쥐와 같이 자립하는데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이땅 대한민국엄마들은 세계적으로 교육열이 높은데 과정을 바꾸면 현명하고 명철한 아이가 많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이의 용돈교육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계획적인 지출을 교육시키면서 미숙하고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천천히 해보세요. 급하다고 대충 용돈주고 "알아서해~!"라는 순간 소중함을 모르고 미래를 걱정하지 않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아이는 소중합니다. 느리더라도 응워하고 아낌없는 격려와 칭찬을 해주세요~!!! 그러면 아이는 잘 성장할 것입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1. 성장하는 아이를 위해서 부모가 할 일  2. 유태인 어머니의 교육  3. 책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아빠가 책을 읽어줘야 한다  

4. [초등,중학교 방과후지도사/초등,중학교 방과후지도사 수업]  5. 아이에게 필요한 종합심리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