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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커피전문점의 디자인및 홍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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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커피전문점의 디자인및 홍보 전략

한 논문에 의하면 소규모 커피전문점 홍보에 있어 가장 강조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분석 결과,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한다는 응답이 45.3%, 브랜드이미지 23.9%, 가격 11.1%, 상품 10.3, 서비스 9.4% 순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의 중심이 서비스 중심에서 디자인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인테리어에 역할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또한 홍보요소에 대한 설문을 통해 소비자와 고객들이 홍보 요소 중 디자인을 가장 최우선시 한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디자인과 소규모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 시킬 수 있는 디자인 홍보 전략이 필요합니다. 

소규모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홍보 유형별 기대효과를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적 홍보 50.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내·외부 홍보의 가장 효과적인 매체로는 인터넷홍보 45.3%로 집계되었고, 홍보의 비중도 설문 문항에서는 외부홍보 29.1%, 내부홍보 20.5%로, 내부 커피전문점 디자인과 외부 커피전문점 디자인을 융합한 상호작용적 홍보에 대한 연구와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내부 외부 홍보 매체 중에서는 공통적으로 인터넷홍보가 다른 매체들보다 효과적이라는 결과에 따라 인터넷홍보를 통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규모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외부 디자인 사인물의 표현방법에서 형태에 따른 공간적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로형, 세로형, 돌출형 중 가로방향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평균적으로 가로6.13m 세로 0.81m 사인물을 가장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사인물의 가독성과 안정적인 시각적 비례에 따른 요인으로 분석되고있습니다. 

​색채선호도 분석결과에서는 Gray 50.5%, Read계열 36.0%, Blue 계열 13.5%중 무채색을 가장 선호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는데요. 바탕색은 검정 35%, 글자색은 백색 55%로 가장 많은 선호도가 조사 되었습니다. 커피전문점에 대한 이미지와 조화롭게 연출될 수 있는 무채색의 명도대비와 가독성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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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사인물의 디자인적 특징 선호도조사에서는 간결하고 단순한 형태 35%, 내츄럴한 형태 20%, 클래식 및 엔틱한 형태 20%, 모던심플한 형태 15%, 기타 10%로 사인물은 간결하고 단순한 형태가 가장 선호도가 높게 분석되었습니다. 

외부사인물의 재료사용 분석결과에서는 금속과 아크릴을 이용한 재질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Led조명을 사용한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SNS를 공략하는 마케팅해야합니다. 디자인은 자연스러운 색을 선호하고 단순해 보이는 형태의 간판을 선호하는것으로 보아 각박한 사회에서 휴식을 찾으려 매장에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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