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커피!!! 소비자가 원하는 카페공간

반응형

첫째, 체험공간 추구형은 단순히 음료나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구입하기보다는 체험이나 경험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유형이므로 이들에게는 새로운 디자인이나 경험을 통해 호기심, 흥미 등을 유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깔끔하면서도 정리된 느낌의 세련된 분위기와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산만하거나 복잡한 분위기나 디자인의 컨셉은 체험공간 추구형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구체적 요소들을 제안해보면 바닥이나 벽, 천장과 같은 공간의 구조적 요소들에는 흰색이나 아이보리색 등의 자연스럽고 편안한 색을 사용하면서 생동감과 활동감을 주기 위해 포인트로 빨강, 노랑, 초록과 같은 원색을 사용하여 밝고 화려한 느낌을 주고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테이블 및 의자는 모던함을 줄 수 있는 직선, 곡선 등의 기하학적 형태의 것을 사용하거나 플라스틱이나 가죽, 나무와 같은 재질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조명은 밝게 사용하여 개방된 느낌을 주거나 간접조명을 이용하여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체험과 경험이므로 연령대나 성별 등에 따라 선호하고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어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21세기는 IT산업 시대로 이를 컨셉으로 한 체험공간이 인기 있을 수 있으며 일례를 찾 아본다면 'self roasting Cafe'가 이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드포커피가 운영하는 카페로 현재 수원 천천점, 성대역점 2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카페 에서는 손님이 직접 로스팅을 할 수 있으며 생두 고르기등을 통해서 커피의 또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근에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새로운 경험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즐거운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셀프로스팅이라는 특색에 맞게 매장은 간결하면서도 트렌드를 반영한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을 전해주며 이는 체험공간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유형과 잘 부합되 는 디자인 컨셉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둘째, 마켓공간 추구형은 물품 구매나 서비스 제공 등과 같은 멀티샵의 기능이 동시에 이루어지기를 선호하는 유형으로 특히 주부들이 이 유형에 속해 있다는 점을 유념해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부라는 특성에 맞는 건강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셉을 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맞는 구체적 요소들을 제안해보면 가족들의 건강을 우선으로 하는 주부들이 많으므로 친환경 먹을거리나 제품을 컨셉으로 판매하거나 직거 래할 수 있도록 연결자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 커피전문점을 디자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이 유형의 사람들은 주부이기 이전에 여자라는 인구학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여성의 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패션, 장신구, 인테리어 소품, 꽃 등의 아이템을 이용하는 것도 아이디어 중 하나 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유형은 자연스러우면서도 깔끔한 공간을 선호하므로 화려하거나 장식이 많은 공간의 구조적 요소(바닥, 벽, 천장, 창 등)나 가구요소는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례를 찾아보면 'Dean&Deluca'를 찾을 수 있는데 이는 1977년 아직 뉴요커들이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푸드 문화를 보여주기 위한 컨셉으로 오픈한 식료품가게로 현재는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두바이, 태국, 싱가폴, 한국 등 여러 나라에 진출해있습니다. 또한 식료품만 파는 가게에서 현재는 커피와 그 밖의 음료, 음식들을 판매하는 커피전문점과 식료품 가게를 함께 운영하는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철 식재료를 사용하고 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상품들로 인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자극하고 있는 매장입니다. 이는 멀티샵의 기능을 충족시키고 주부들의 감성을 잘 파악한 마켓공간 추구형 커피전문점 공간 디자인의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켓공간 추구형은 개인 커피숍에 잘 어울리는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자아휴식공간 추구형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동의 공간인 커피전문점이지만 그 안에서 개인의 사색적 활동을 통해 내면의 휴식을 취하는 유형으로 개인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 디자인을 하는 것을 컨셉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체적 요소들을 제안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복잡하거나 답 답한 느낌을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통로나 테이블 간의 폭은 최대한 넓게 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또한 혼자서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사색적 활동을 위한 독립적 공간을 선호하므로 바(bar) 형식에 혼자 앉을 수 있는 스툴이나 크기가 작은 2인용 테이블을 배치하는 방법이 있으며, 특히 이 들은 독서나 전시관람, 개인사무 등과 같은 활동으로 공간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가능한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제공할 수 있는 의자나 쿠션 등을 구비하고 눈이 편안할 수 있도록 지나치게 밝은 조명이나 어두운 조명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자아휴식공간 추구형 유형의 특징을 잘 반영한 공간이라 할 수 있는 커피전문점은 북카페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가장 쉽게 디자인 될 수 있고 소비가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라 생각되어집니다. 그 중 대규모의 책을 소장하고 있는 “카페꼽마'를 살펴보면, 이는 출판사 문학 동네에서 운영하는 커피전문점으로 홍대에 2곳을 운영하고 있다. 1호점은 카페꼽마, 2호점은 '카페꼼마 2페이지로 문학적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 1호점은 15단의 책장으로 유명하며 다양한 책들을 구비하고 있어 다른 여느북카페와는 차별화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50% 할인된 가격으로 책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개인의 사색적 활동을 선호하고 개인시간 보내기를 좋아하는 자아휴식공간 추구형에게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매장은 특성상 책을 좋아하는 사업주가 해야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 됩니다.


넷째, 지식공간 추구형은 배움과 지식의 습득이 가능한 공간을 선호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분위기나 디자인은 따뜻한 느낌이 들거나 편안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복잡하고 큰 규모의 커피전문점보다는 조용 하지만 편안하면서도 명확한 컨셉이 담겨있는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공간 디자인에 유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것에 대한 지식이나 관람 등을 선호하는 유형이므로 하나의 아이템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설명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정보를 주는 것이 공간 디자인의 중요한 컨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제안해보면 이 유형의 사람들은 편안하면서도 안정감이 있는 느낌의 공간을 선호한다고 하였으므로 강렬하거나 화려한 구조적 요소들 (바닥, 벽, 천장, 창 등)과 가구요소들은 배제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잔잔한 클래식 음악이나 팝송을 선곡하여 제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다른 유형들보다 어두운 공간을 선호하였기 때문에 스포트 라이트(spotlight)와 같은 부분적으로 강조하면서도 어두운 느낌을 줄 수 있는 조명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유형의 특징을 비슷하게 가지고 있는 커피전문점을 찾아보면 규모면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공간 자체가 지식과 관람의 공간의 의미를 대표하고 있는 커피전문점 ,테라로사커피공장과 셀프로스팅카페 매드포커피가 있습니다. 강릉에 위치한 테레로사는 낡은 원목간판과 공방이나 공장 같은 내부 공간의 느낌이 사람이 인위적으로 과도하게 연출한 공간과는 상반되어 편안하고 친숙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매드포커피는 모던하면서 현대적인 로스팅기기가 잘 어울리는 배장입니다. 이 두매장의 특징은 커피와 커피잔, 로스터기 등 커피와 관련된 다양한 기구와 용품들이 진열, 배치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새로운 것의 습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문 로스터들과 바리스타들이 원두를 직접 볶고 커피를 내려줌으로써 새로운 경험과 지식 습득이 가능한 공간으로 배움과 지식 습득이 가능한 공간을 선호하는 지식공간 추구형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소통공간 추구형은 내면의 휴식이나 안정을 도모하기보다 세상과의 소통, 열린 공간을 추구하는 소통의 매개체 역할이 가능한 소통공간으로서 커피전문점 공간을 선호하는 유형으로 야외정원이나 창이 많은 곳과 같은 탁트인 공간입니다. 구체적으로 요소들을 제안해보면 구조적 요소(바닥, 벽, 천장, 창 등)들 중에서는 공간 전체에 통유리 창을 사용하거나 창의 면적을 최대한 넓게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공간의 전반적인 색은 내추럴톤 (natural tone)과 같은 자연적인 색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테이블이니 의자와 같은 가구요소들 또한 원목이나 라탄(등나무 제품)과 같은 천연 자연 제품으로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 유형의 사람들은 야외공간을 선호하므로 작은 정원이나 야외 테라스를 설치하는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다 른 방법을 찾아본다면 노천카페를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아직 우리나라에는 노천카페보다는 작은 테라스가 있는 혹은 흡연이 가능한 야외공간이 있는 커피 전문점이 많지만 노천카페도 소통공간 추구형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컨셉을 가지고 있는 커피전문점을 찾아보 면 대학로의 푸치노스를 말할 수 있는데 이곳은 탁 트인 2층 옥상에 공연식 계단테라스가 마련되어 있어 좌석으로도 이용 가능하며 밤에는 영화 감상도 가능한 커피전문점입니다. 계단테라스에는 야외 파라솔 테이블이 구비되어 있으며 포근한 쿠션과 담요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는 갑갑한 분위기를 싫어하고 세 상과의 소통, 열린 공간을 추구하는 소통공간 추구형에게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5가지 컨셉의 예를 들었는데, 판단은 점주의 몫입니다. 프렌차이즈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유형들이며 몇몇 프렌차이즈중 매드포커피의 셀프로스팅이 눈에 띄는 커피숍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

1. 커피 매니아가 찾는 스페셜티  

2.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  

3. 커피숍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들  

4. 루왁커피  

5. 세계 커피산업의 현황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6. 로스팅카페가 망하지 않는 이유  

7.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디자인및 홍보 전략  

8. 스타벅스와 상권 그리고 인테리어  

9. 한국인이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

10. 커피매장!!! 상권분석은 어떻게? 

11.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아메리카노를 마셔보니   

12. 카페창업 생존율과 생존비결

13. 매드포커피가 점주 이름을 내거는 이유

14. 커피의 역사,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2

15. 커피혁명,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1

16. 국내 커피 시장과 여성 소비자,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3

17. 커피소비형태, 커피중독자를 잡아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