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계

프렌차이즈 분쟁 4

반응형

프랜차이즈의 갈등과 분쟁 해결 요인에서 가장 중요한 해결 요인은 가맹 계약시 정확한 정보 전달과 프랜차이즈 사업의 첫 번째 성공 요소인 입지 상권 조사의 본사의무를 철저히 갖추는 것이 프랜차이즈 본부의 사업에 대한 사업 성공과 갈등과 분쟁 요인을 없애는 기준이 됩니다.

국내 프랜차이즈는 미국과 다르게 외식사업에만 집중이 되어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단순히 시스템만을 모방하여 사업을 전개 하다 보니 선진국에 비해 프랜차이즈산업의 시스템 및 집중도가 낮으며, 가맹본부와 가맹 점주 사이에 갈등과 분쟁이 매년 늘어나면서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 되고 있습니다. 

이는 프랜차이즈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확대하는 결과를 초래 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프렌차이즈 본사에서 잘 이행 한다면 서로 이익을 보는 동반자의 역할을 톡톡히 할것이라 판단됩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프렌차이즈 개념 1  

프렌차이즈 개념 2  

프렌차이즈 분쟁 3  

프렌차이즈 분쟁 4

첫째, 프랜차이즈사업에서 본부의 정확한 정보 전달이 중요한 요인이므로 과장된 정보가 아닌 현실성을 가진 정확한 정보의 전달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 가맹점 모집 기능에서는 본부의 의무사항 중 본사의 입지, 상권의 의무와 사업을 시작하기 전 본부의 임대차 관여도에 따라 갈등과 분쟁의 요 인을 감소 할 수 있다. 즉, 프랜차이즈 사업의 예비 창업자들은 본사의 시스 템에 신뢰를 바탕에 두고 사업을 결정한다. 향후 운영 중 매출과 손익이 부 진 할 경우 본부의 커뮤니 케이션과 본부의 의무 사항에 대하여 지적과 불신 으로 나타나 갈등을 표출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부는 모집이 우선이 아닌 본부의 역량 강화 및 know-how를 구축하여 보완해야 한다.

셋째, 프랜차이즈 본사의 운영 상태에 대한 성과에 대한 한 연구결과에서는 “성공적이다"라는 답이 38.5%로 나왔으며, “보통이다"라는 답은 57%로 응답이 되어 아직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은 “성공적이다"라고 볼 수 없는것으로 나왔습니다.

넷째, 매출예측에 관한 한 설문결과는 매출예측 TOOL 미보유가 72.6%이며, "매출예측 TOOL 도입의지에 대한 설문을 도입할 것이다”라는 이상의 답변이 37.6%로 아직 프랜차이즈 본부에서는 투자여력과 시스템 보완에 대한 의지가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섯째, 식품 및 비식품 구분 없이 프랜차이즈 본부의 가맹점주 모집에서는 가맹점주 상담과 가맹계약 체결에 대한 정보 제공여부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발의 본부의 의무에서는 입지、상권 조사와 가맹본부의 임대차 관여도가 가장 영향이 있습니다. 이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업종에 관계없이 갈등과 분쟁 해결성과 요인으로 밝히고 있어 앞으로 프랜차이즈 본부의 역량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렌차이즈 분쟁 3  (0) 2016.06.11
프렌차이즈 개념 2  (0) 2016.06.11
프렌차이즈 개념 1  (0) 2016.06.11
여성고객을 잡아라.  (0) 2016.06.02
액션캠 r40 사용후기  (0) 2016.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