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국내 커피 시장과 여성 소비자,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3

반응형

국내 커피 시장과 여성 소비자

미국 미디어마크 리서치의 2002년 자료에 따르면 가전제품의 51%, 가구의 94%, 주택의 91%, 은행 계좌의 89%, 자동차의 60%, 여행관련 상품의 92%, 건강관련 제품의 80%를 여성이 구매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전체 소비자의 83%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의류, 식재료 등의 시장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구 매결정력이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성들의 영향력이 가정과 사회에서 빠르게 성장해감에 따라 여성은 이제 시장에서 중요한 고 객으로, 여성 소비자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며,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마케팅 전략을 적용해야 기업은 경쟁우위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 또한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결정력이 매우 높은 분야이며 소비의 60%이상이 여성고객으로 인구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그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여성 소비자들이 커피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 어떠한 목적으로 커피를 마시는지에 대한 연구는 기업의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 꼭 필요한 연구입니다.

커피 음용과 관련하여 커피 우리나라 20대 여성의 경우 하루 3~4잔의 커피 음료를 음용하고 있으며 식사 후에 주로 커피를 마신다고 여러 연구결과가 밝혔졌습니다. 커피를 실제 음용하고 있고 커피전문점을 최근 한번 이라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커피 음용행동 분석을 조사한 자료를 보면 그 중 연령별 커피 음용 행동 특성에서 20대는 주로 저가브랜드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를 마시고, 30대와 40대 직장인은 고급 브랜드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커피 시장의 변화를 볼 수 있듯, 전달형 마케팅을 통하여 매장확대에 주력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 시킴으로써 영업효율의 극대화 전략을 통하여 시장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SNS마케팅을 주력으로 한 여성고객 창출에 힘을 쏟으면 레드오션의 틈새시장에서 성과를 발휘하게 될것으로 예측됩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1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2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3

20대의 젊은 남녀들은 음료 중에서 커피를 가장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젊은 계층에서부터 식음료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커피에 대한 관심과 커피 전문점 방문 횟수가 높다는 것을 위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또다른 여성고객의 특징으로는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더 이상 다방이나 카페등과 같은 오프라인 공간에서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성에게는 더 이상 커피를 마시는 공간개념이 중시되지 않습니다. 테이크아웃커피가 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이용 여성 고객의 5가지유형

제3공간으로의 편안한 분위기 추구형

커피의 본질을 추구하는 로스터리 애호가형

커피와 함께 하는 다양한 메뉴 중시형

물리적 서비스환경 추구형

신속,정확 경험주의형


여성고객의 커피 소비 행동의 목적으로 향미와 맛이 좋아서, 습관, 피로 회복 순으로 분석하며 여성이 커피 전문점 방문시 고려사항으로 인테리어와 맛을 가장 중요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성직장인들은 휴식을 취하기 위해 커피 전문점을 찾고 커피전문점 선택시 여유로운 공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여성고객취향에 적합한 로스터리카페 중 전세계최초 프랜차이즈 셀프로스팅카페 "매드포커피"가 있습니다. 세련된 인테리어와 고객이 직접 셀프로스팅을 할 수 있는 장비(스트롱홀드)가 구비되어 있어서 누구나 쉽게 터치몇번만으로 갓볶은 원두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성고객의 취향을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여성소비자에게 접근 한다면 매출기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