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사가 알아야 하는 무대조명 1

반응형

마술공연을 위한 조명

일반공연과 마찬가지로 마술공연을 위해서는 조명과 음향, 영상의 세트가 제대로 갖춰 져야만 "관객의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한 마술공연이 준비되었다"할 수 있습니다.
마술공연의 무대조명에는 야외공연시 자연광과 실내공연의 인공광까지 포함하여 조명의 빛을 조절해야 합니다. 무대대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적절한 빛을 선택해야 관객이 무대 위의 마술공연을 보는데 불편하지 않습니다.

부대장치를 이용한 특수효과의 연출로써 다각적인 관점에서 마술무대가 만들어져야 하는데요, 무대 위에서 예술적인 공연을 위하여 적용시키는 무대조명은 무대에서 공연자를 관객이 볼 수 있게 하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다음의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무대조명의 기능

흔히 Top이라고 불리는 Special 과 Follows의 사용은 색이나 강도 조절을 통하여 특별한 구역이나 공연자를 강조하여 관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게 되는데, 무대 위의 더 밝은 부분으로 관객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이끌어줍니다.

무대조명이 주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사용하여 계절이나 시간, 장소들을 표현합니다. 조명은 희극적이거나 비극적인 장면을 극도로 부각시킬 수 있으며 또한,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음향효과와 같이 쓰일 때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술무대연출의 궁극적 목적은 "주제의 강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공연 전에 미리 설정된 공연의 컨셉(Concept)에 가장 알맞도록 시스템을 준비하여 공연의 완성도에 기여하는 일이야말로 조명을 포함한 모든 분야의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붉은 계통의 색은 생생하게 보이고, 회색, 푸른색은 침체되어 보입니다.

조명은 주어진 공간을 축소, 확대 시키거나 긴장, 이완시키므로 시각적, 심리 적인 지각 효과를 갖습니다. 어두운 벽면은 공간을 축소시키며, 밝은 벽면은 확장시켜 보입니다. 따라서 어두운 천정은 시각적으로 낮게, 밝은 천정은 높게 보입니다.

조명은 심리적 영향뿐만 아니라 직접적, 간접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식탁 위의 어느 한 부분만을 비추는 조명은 사람의 시선을 모아 친밀감을 주며 낮게 드리운 조명은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마술사를 강조하거나 물건의 한 부분에 주의를 집중시키고자 할 때 강조하는 조명은 배경 조명보다 약 5배 정도의 밝기로 하여 사람의 주위 시선을 끌어 마술사의 행동에 집중시킵니다.

빛그림자의 효과는 공간을 온화하고 생동감 있게 해줍니다. 빛조절용 액세서리를 조명 기구에 부착시키면 광선의 효과를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 


마술사가 알아야 하는 무대조명 1

마술사가 알면 도움되는 무대조명 2

마술사가 알면 도움되는 특수효과

1. 월 워싱 기법(Wall Washing) 비대칭 배광 방식의 조명 기구를 사용하여 수직 벽면에 균일한 조도의 빛을 비추는 기법입니다. 시각적으로 공간 확대의 느낌을 주며 주의를 집중시켜 방향 성을 줍니다.


2. 그림자 연출 기법(Shadow Play) 이것은 빛과 그림자가 가진 매력적인 시각 효과 요소를 이용하는 기법으로 빛에 의해 생기는 그림자의 형태는 시각적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실루엣 기법(Silhouette) 물체의 형상만을 강조하는 기법으로 시각적인 눈부심이 없고 물체의 형상이 강조되나 물체 면의 상세한 묘사를 할 수 없다. 이러한 공간은 친근하고 사적 인 분위기붙 자아내며 개개인의 내향적 행동을 유도합니다.


4. 그레이징 기법(Grazing) 빛의 방향 변화에 따라 시각적인 느낌은 달라지는데, 빛의 각도블 이용하는 방법으로 수직면과 핑행한 광선을 비추어 벽면 마감재로써의 재질감을 강조 시킵니다. 거친 나무, 벽돌, 콘크리트 등 질감이 강한 재료에 효과적입니다.
​​​


5. 상향광의 조명기법(Up​ Lighting) 윗부분을 강조하고자 할 때 상향광을 이용하는 기법으로 업 라이팅 이라고 합니다. 낭만적이고 은은한 느낌의 공간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6. 스파클 기법(Sparkle) 어두운 배경에서 광원 자체의 흥미로운 반짝임을 이용하여 스파클을 연출하 는 기법입니다. 파티나 연회 장소에 적합하며 눈이 쉽게 피곤해지는 불쾌감을 줄 수 있으나 공간의 경계 또는 표면을 강조하거나 장식할 때도 사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