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사가 알면 도움되는 특수효과

반응형

특수효과의 EX라는 말은 'EFFECTS'를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하여 EX라고 하며 행사시의 효과를 지칭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특수효과가 활성화 된 것은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올림픽을 통해 공연, 이벤트라는 장르가 활성화 되었던 것과 그 시기를 같이합니다. 국내의 특수효과는 미국과 일본의 기술도입을 통해 성장하였는데, 일본 NHK 토꼬사의 이벤트 효과의 영향을 받아 효과기재나 기법을 그대로 사용하는 상황이 많았고, 그 이후 미국의 NGM사나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특수기법과 특수 장비들을 들여와 사용함으로써 우리나라 특수효과 시장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공연문화가 점점 다양해지고 선진문화가 무차별 수입되면서 관객들은 보다 더 자극적인 경험을 원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특수효과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대 위에서의 특수효과는 아주 정밀한 기술과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게 되며, 무대 분위기를 더 흥미롭게 하기 위하여 마술사들은 무대 위의 환상과 신비로움을 창조 하는데에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조명기구 외에도 많은 특수효과용 기구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특수효과 기구들이 고가이고 휴대가 어려운 점이 있으나 특수효과로 인하여 무대를 더욱 입체화하고 무대 분위기가 가중됩니다.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 


마술사가 알아야 하는 무대조명 1

마술사가 알면 도움되는 무대조명 2

마술사가 알면 도움되는 특수효과

블랙 라이트(Black Light)의 빛은 파장이 짧은 자외선이기 때문에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가 없는 빛입니다. 그러나 어두운 상태에서 이 빛을 사용하면 비현실적인 분위기나 가상의 공간을 만드는데 효과적인 기구이며 노래방이나 나이트클럽에 들어갔을 때 흰옷이 푸른색을 빛을 띠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빅 블러스터(Big Confetti) CO2 탄산가스를 이용한 꽃가루 분출기로 최대 분사거리 30미터까지이며, 꽃 가루 분출량을 조절할 수 있고 연출기 동작 시에는 인원배치가 필요 없으며 분출 나팔을 분리할 수 있어 이동 빛 보관이 용이하다 이와 유사한 제품으로는 이벤트 특수효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에어샷 심플 컨훼리, 휴대용 브이 팟' 컨퍼티 팟' 등이 있습니다.


스모그 머신(Smoke Machine) 포그 머신(Fog Machine)이라고도 하며 무대 위에서 연기를 만들어 내는 기구인데, 글리세린계 오일을 CO2나 공기압축 펌프로 뜨거워진 노즐에 주입하면 오일이 기화되면서 연기가 발생하는 원리로 되어있습니다. 오일에 따라서 연기가 달라지며 연기가 미세한 입자로 된 뿌연 연기를 계속해서 뿜으며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장시간이 소요되는 종류로서 디퓨전 포그(Diffusion Fog)또는 헤이즈 머신(Haze Machine)이라고 합니다. 특히, 마술공연이나 콘서트에서 조명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빛을 관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많이 사용되며 또 다른 종류는 제말 포그(Zetal Fog)라고 하는 종류로서 연기가 한꺼번에 많이 나오고 사라지는 시간이 짧은 종류인데, 극적인 순간에만 사용됩니다.


드라이아이스 머신(Dry Ice Machine)은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고체가 액체상태를 거쳐 기체상태로 변환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드라이아이스를 뜨거운 물에 넣어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연기를 만들어내는 기구가 바로 드라이아이스 머신입니다. 이 연기는 무대바닥에 낮게 깔리기 때문에 마치 구름 위를 걷는 것과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내어 주로 무용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작시 유의할 점은 히터의 용량에 맞는 차단기가 설치된 전원을 사용해야 하며, 맨손으로 드라이아이스를 만져서는 안되고 보관도 냉동상태로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드라이아이스를 잘게 쪼갤수록 표면적이 늘어나 많은 양의 연기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스노우 머신(Snow Machine)은 인공눈을 만들고 눈의 양을 조절할 수가 있으며 제설기, 눈 내림 효과로 가벼운 여우눈에서 함박눈까지 모든 연출이 가능합니다. DMX인터페이스가 내장되어 있으며 소음측정 수치는 63dB로서 약하게 휘파 람을 부는 정도로 미미하다. 마술사들은 트릭을 이용하여 인공 스노우나 스노우 가루를 만들어내기도 하지만, 조용한 음악과 함께 무대연출이 필요한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 크리스마스 시즌 때에 스노우 머신을 이용하면 무대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는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장비가 고가이기 때문에 보유한 공연장이 많지 않습니다. 



시닉 프로젝터(Scenic Projector) 일반 조명기로는 만들어 내지 못하는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 내는데, 예를 들면 구름이 흘러간다던가, 비가 온다던가, 물결이 출렁이는 등의 여러 효과를 낼수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내기 위한 기본 장비이며 필요로 하는 효과에 따라서 별도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즉, 불이 나는 효과를 위하여 프로젝터에 화이어 머신(Fire Machine)을 붙여야 하고, 눈이 오는 효과를 위하여 스노우 머신(Snow Machine)이 있어야 하며 다양한 효과를 위하여 Film Machine 이나 Disk Machine을 사용합니다. 또한 주로 싸이클로라마에 투사를 하기 때문에 빛의 밝기가 밝은 램프를 사용합니다. 마술사들은 주로 마술공연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 간혹 레이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깜박이는 양초(Flicker Candle)는 실제 무대에서 양초의 사용은 화재의 위험과 필요한 순간에 바람으로 인하여 분위기를 망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건전지를 이용하여 진짜 초와 같 이 필라멘트가 깜빡거리도록 만든 제품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토치(Torch)는 양초와 마찬가지로 무대에서의 실제 횃불 사용은 위험합니다 그러나 미국의 The Great American Market이라는 회사에서 연기가 나지 않고 실제 불꽃을 내며 자동소화 기능을 가진 기구를 제작하여 시판 중에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싸고 기구의 모양이 현대적입니다. 마술공연에 따라서 기구의 외관에 장식을 한다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플래시 팟(Flash Pot) 화약 종류인 플래시 파우더를 이용하여 전기장치로 점화시킬 수 있도록 제작 된 기구로, 화약이 터짐과 동시에 공연자가 등,퇴장하여 신비감을 더하며 분위기를 고조시킬 수 있는 장치입니다. 화약종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현재 휴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래시 건(Flash Gun)도 나와 있어 더욱 실감나는 공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상의 특수효과 외에도 무대공간에서는 여러 종류의 특수효과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풍선을 만들어 내는 Bubble Machine, 밤하늘의 별들을 나타내는 Fiber Optic, 피아노선을 따라가는 불꽃효과 라인로켓 등이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다양한 많은 효과들이 사용되어질 전망이며 특수효과를 이용한 연출기법은 관객에게 흥미와 감동을 주게 됩니다. 공연자들은 많은 특수 장비 중에서 어떠한 특수효과를 사용해야 할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무대를 경험하고 연구함으로써 창의력을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마술공연과 마찬가지로 무대공간에도 새로운 볼거리와 감동으로 관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