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부모가 자녀에게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반응형

부모가 자녀에게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가정은 태어나서 1차적으로 관계를 맺고, 사회화를 배우는 곳입니다. 가족 구성원, 가정 환경, 가정분위기 등과 부모의 교육,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태도등은 청소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 따른면 결손가정 여부는 남자, 여자청소년의 모든 비행에 관계가 있으며, 여자청소년의 경우, 지위 비행과 성비행을 많이 경험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청소년 성매매에 관한 실태조사(서울특별시, 자녀 안심운동 서울협의회)에서도 구조적 결손가정의 청소년들이 비결손 가정의 청소년들에 비해 청소년성매매를 더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결손가정의 여부가 여자청소년의 성문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성 경험
자녀에 대한 교육적 기대와 목표가 높은 부모를 가진 청소년일수록, 부모의 감독이 잘 이루어지는 청소년일수록 성경험과 임신경험이 낮다고 합니다. 또한 편부나 편모 가정의 청소년이 양 쪽부모가 있는 가정의 청소년에 비해 어린 나이에 성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결손가정에서 자란 자녀들의 성격은 부정적이고 올바른 가치관이나 자제력을 가질 수 없게 되어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일탈 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들의 성은 적대감정의 돌파구로 이용됨으로써 성범죄나 무분별한 성관계를 가질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특히 여자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나 행동은 가족요인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다고 합니다. 여자 청소년들은 13세를 전후로 한 시기에 자신의 자아를 찾으려는 노력을 강하게 하게 되면서 어머니와의 갈등이 시작되는데 이시기에 어머니 혹은 외부세계와의 유대감 유지라는 두 가지 갈등적인 상황에 처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의 여자청소년은 어머니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어머니를 비난하고 친구의 어머니 또는 친구의 가족을 이상화 하는 경향을 보이고, 또 한편으로 친구와 강력하게 동일시하거나 애착 관계를 가짐으로써 어머니와의 병합감정을 부인하는 동시에 병합을 대신 계속 경험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어머니와의 긍정적인 유대감이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여자청소년들은 "관계"에 있어서의 위기를 경험하며, 이 시기에 문제가 내재화되지 않도록 하는데 있어서 가장 주요한 요인이 가족과의 관계,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입니다. 또한 부모 중 어머니가 가정에 대해 지배적일 경우 어머니는 딸에 대해서 지나치게 지배적이고 소유적이며 이러한 어머니 밑에서 자란 자녀는 어머니에게서 지나치게 의존적이며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증오를 동시에 느끼고 갈등에 빠진다고 합니다. 한편 아버지의 존재는 그림자 같이 희미하며 가공적인 인물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모 밑에서 자란 여자청소년은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아버지의 대치상을 찾으려고 하며 남성에 대한 올바른 판단이 흐려져 비정상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도 합니다. 한편 부모의 양육방식은 가족의 심리적 변인의 하나로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에 따라서 청소년 비행의 주요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부모-자녀 관계의 양상이 좌우되며 바람직하지 못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 자녀에게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요소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자녀의 성격과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부모 자녀관계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한편 부부갈등과 가족응집력,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이 소녀 비행중 성비행에 관계가 있습니다.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문제가 있을 때 부모의 훈육태도에 따라 여자청소년의 성적 피해율에 차이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훈육태도에 있어서 성적 피해경험이 없는 여학생들의 부모는 피해경험이 있는 학생의 부모보다 다소 엄격 하면서 자율성을 강조하는 편인데 반하여 피해경험 여학생의 부모는 매사 간섭적 이고 무심한 비율이 피해경험이 없는 학생의 부모보다 높습니다.

한 조사에서는 가족간의 분위기에 따라 성적 피해율에도 차이가 있는데, 가족분위기에 대하여 보통이라고 생각하거나 충족하는 비율은 비슷하나 성적피해 경험자(32.8%)의 피해가 없는 학생(27.5%)에 비하여 불만족 하는 비율이 더 높다고 보고하면서 대체 로 집안 분위기에 대해 불만족해 하는 여학생들일수록 성적피해 경험이 많음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성문제를 경험한 여자청소년은 가족간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가족에게서 받는 소외감이나 스트레스를 가족 외부요인 즉, 이성에게 집착함으로써 해소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자녀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