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서평]대한민국 독서혁명

반응형
대한민국독서혁명 

줄거리 

에피소드1 나진국, 장사가 안되는 카페 운영하다가 친구에게 사기당한다.같은 건물 3층 손님 강선생에게 받은 책 '청소력'을 고 카페의 케케묵은 때를 청소 후 손님이 점점 늘어간다.

강선생과의 국화차 한잔을 함께하며 '바인더의 힘' 저자 강선생이 카페를 인수하겠다고함. 나진국은 인수에 동의한다. 나비모임 카페'나비'에서 하며 나진국도 참여한다.

 독서 토론 모임의 회원들은 이른 새벽 시간임에도 늘 그렇듯 에너지가 넘쳤다. 처음 그들의 모임을 지켜보며 나진국은 신기하기만 했다. 직장인, 주부, 학생, 자영업자 등 다양한 사람이 모여 있었다. 그들 모두에게 토요일 새벽 시간은 모처럼 꿀잠을 잘 수 있는 귀한 시간일 터! 그럼에도 그들은 단 한 명의 지각생도 없이 약속된 시각 안에 카페로 들어왔고, 졸거나 피곤해하기는커녕 두 눈을 반짝이고 두 귀를 쫑긋 세우며 서로 생각과 마음을 나눴다. 그들의 좋은 기운 이 자신에게까지 전해지는 것 같아 그는 토요일 새벽이 늘 기다려 졌다.





에피소드2 여의주와 한송이의 카페'나비'에서의 만남. 정못차리는 여의주. 한송이의 충고가 싫은 여의주. 그리고 책을 카페에서 빌린 여의주는 독서모임 참석 후 토론의 묘미를 알아간다. 독서토론의 핵심은 '책을 읽고 바인더로 정리하며 관리하는것'을 배운다. 브라이언 투레이시 "매년 오십권씩 3년이면 그분야 전문가 된다" 여의주는 유명패션잡지사에 취업한다.


에피소드3 회사에서 모든 잡일을 도맡아하는 강한나. 한인정이 강한나를 카페"나비"에 데려옴. 내성적인 한인정이 독서모임을 참여후 성격이 바뀐다. 독서모임의 발표는 모두 하는것이 원칙. 강한나가 독서모임에 참석. 독서모임 참석후 한인정이 강한나에게 '본깨적'을 설명한다. 독서 모임 후 강한나는 변화하고 기획서를 작성해서 뜨거운 반응을 얻는다. 


에피소드4 도전해는 재수하는 알바생이다. 스마트폰 게임에 몰두해서 냉동제품을 냉동실에 제때 놓지 않아 편의점 알바에서 짤리고 카페"나비"에 취업. 독서모임 나비에 대해 알아가는 도전해. 가족독서토론을 시도하는 도전해가족. 아버지에게 독서토론은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는다는 독서토론에 대해 설명. 경청을 통해 생각의 폭을 넓히기. 가족이라도 경어사용과 규칙정하기등 성공적인 가족독서토론을 한다. 


에피소드5 책을 통해 자신이 바뀐다는 도전해의 말을 듣고 독서에 관심을 갖는 최중사. 독서를 통해 바뀌어가는 최중사. 도전해와 최중사의 독서모임 참여.




"지식 축적이나 자랑이 아닌, 나와 내이웃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것"- 독서토론의 목적부대에서 독서모임을 주도하는 최중사. 최중사를 통해 강제로 독서모임에 들어온 나상병. 나상병의 변화와 표창장 받는 최중사.

남 부러울것 없는 황금난. 허전함을 느낀 일상의 한복판에 카페"나비" 만난다.

나비형의 일곱가지 법칙
시선의 법칙
본질의 법칙
정체성의 법칙
작은 실천의 법칙
상징의 법칙
공유의 법칙
희망의 법칙


무언가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힘은 즐거움이며 기쁨과 만족이라는것을 깨달은 황금난. 독서토론을 통해서 무료한일상 탈출. 무료상담을 하며 다른사람을 돕는 황금난.순하고, 식하고, 속적으로...책을 읽자!!!

결핍 > 필요 > 목표 > 실천과 행동



총평 
이야기식으로 진행되어 저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전체의 이해가 빠르며 쉽게 읽히는 책이다. 저자는 나비독서모임의 힘을 전달하고 있으며, 누구나 독서를 통해서 변화 할 수 있음을 알리려는것 같아 보여진다. 팁 페이지에서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독서모임"나비"의 큰 힘이 느껴진다. 책을 읽는 내내 열정이 느껴졌으며 책읽기 문화를 선도하는 독서모임나비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로부터 롯되는 변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