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한국인이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

반응형

한국인 이전에 인간이 커피를 즐겨마시는 이유는 커피성분에 있는 카페인의 유전적 특성때문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고종황제가 한국인최초로 커피를 마신지 120년이 지난후 한국전쟁때 미국인이 인스턴트커피가 유행한후 우리나라는 커피공화국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커피소비의 일등공신인 인스턴트커피가 주춤하고 원두커피가 시장을 더욱 키우고 있는데요, 매년 커피수입량은 사상 최대치를 넘고 배추김치와 쌀밥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커피가 넘쳐흐르는 지금
커피가 성장하는데는 약 3가지가 주요한 원인으로는
첫째 인스턴트에서 원두로 바뀐것을 시작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둘째 고급화입니다. 브랜드커피이며 스타벅스가 대표적인 예라할수 있습니다.
세째 포장음료시장. 바로 마실수 있는 커피음료를 말합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한국인들이 커피에 빠지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바로 일에지쳐 마시는 커피에서 활력을찾고 이러다보니 카페인과 같은 중독성있는 음식에 빠져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저가형 커피전문점은 매출이 반토막난사례가 적지 않으며 망하는 곳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고급커피전문점의 분위기와 맛과 향을 따라가지 못하면 고객이 찾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4년자료에 따르면 스타벅스매출액이 6,171억원인 반면 국내 5개 커피브랜드를 합친 매출액은 5871억에 그치고 있습니다. 저가가 망하는 이유를 쉽게 알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럼 여기서 스타벅스가 한국시장을 어떻게 장악했는지가 궁금한데요!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

1. 커피 매니아가 찾는 스페셜티  

2.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  

3. 커피숍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들  

4. 루왁커피  

5. 세계 커피산업의 현황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6. 로스팅카페가 망하지 않는 이유  

7.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디자인및 홍보 전략  

8. 스타벅스와 상권 그리고 인테리어  

9. 한국인이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

10. 커피매장!!! 상권분석은 어떻게? 

11.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아메리카노를 마셔보니   

12. 카페창업 생존율과 생존비결

13. 매드포커피가 점주 이름을 내거는 이유

14. 커피의 역사,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2

15. 커피혁명,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1

16. 국내 커피 시장과 여성 소비자,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3

17. 커피소비형태, 커피중독자를 잡아라!

한국은 커피에 미쳤다!!!
스타벅스의 무기의 힘은 미국브랜드에 있습니다. 통일된 스타벅스방식이 한국에서 먹힌것으로 세계음식여행협회 회장인 에릭울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커피숍은 사람을 만나게하고 그안에서 세련됨과 여유로움이 고급커피숍의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의 커피숍이라면 꾸준히 사랑받으며 커피인이 찾아올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나라는 한해 커피 소비량이 300톤정도하며 성인10명중 8명이 하루에 2잔이상 마신다고 하니 국민 대부분이 커피를 마시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난해기준으로 커피전문점은 5만여곳이며, 시장규모도 3조5천억으로 6년전에 비해 5배가 성장했습니다. 그래서 과다경쟁으로 치닫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최근 틈새를 비집고 편의점에 1,000원짜리 원두커피도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싸다고 자주 애용하지는 않습니다. 저가제품에는 저가원두가 들어갈수밖에 없으며 커피의 진한향을 느끼고자하는 커피매니아인들은 찾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커피전문점의 원가는 대략 한잔에 150원에서 500원 사이 입니다. 셀프로스팅카페 커피프렌차이즈 매드포커피는 고급원두를 사용하여 원가가 매우높은 상황입니다

한잔의 커피를 마셔보면 차이가 여실히 드러납니다. 따라서 저가커피가 생겨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며 그날 로스팅을 하여 당일판매의 원칙을 고수하는 매드포커피의 진정성에 고객은 충분히 만족할것으로 생각 됩니다.

일반적인 커피프렌차이즈와 비교해서 한가지 큰차이점은 본사에서 각 대리점에 내려주는 로스팅프로파일인데, 최적의 로스팅프로파일을 통해서 원두의 진한 맛을 고객이 맛볼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로스팅카페처럼 하루종일 로스팅에 매달리지 않아도 몇번의 버튼 터치를 통해서 점주와 고객이 즐길수 있습니다. 최근의 화두는 "가성비"인데 가성비와 편리성에서 매우 만족스러우며 당분간은 셀프로스팅 프렌차이즈의 매드포커피가 커피자동화분야를 선두해 나아갈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