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반응형

마술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18

 

 

준비단계

마술배우기에서 어떤 마술이든지 즉흥적으로 하다 보면 같은 표현이 반복되기 십상이다. 앞뒤

의 내용이 연결되지 않거나 적절한 어휘를 찾지 못해 당황하여 마술의 주제까지 잊어버리는 실

수를 범하거나 정확한 내용 전달조차 안 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술

의 경우 사전에 치밀한 내용이 요구된다.

 

1. 마술의 내용을 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예측한다.

2. 마술배우기에서 부적절한 단어를 자연스러운 화법으로 바꾸고, 전체적으로 어떻게 말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본다. 

3. 마술을 하게 될 환경과 분위기를 익힌다.

4. 반복적인 연습과 교정 보완을 통해 자신감을 다진다.

5. 실제로 실연한다는 느낌으로 친근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 리허설을 하거나, 마술 예행 연습 장면을 녹화해서 개선할 점을 스스로 파악한다.

6. 모든 준비와 노력을 적용하여 발표해본다.

7. 마술 할 장소를 미리 파악하여 동선과 사용하게 될 마술도구에 대한 사전 점검을 한다.  이때는 사전 조사 필요 항목을 작성하여 한 가지씩 체크하며 준비한다.)

 

도입단계

도입은 마술의 첫인상이다. 첫인상에서 청중의 시선과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면 초장부터 소극적인 상태에서 마술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도 먼저 관객의 눈빛을 보고 마술을 보는 관객을 분석하고 마술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어떤 방법이 가장 용이한 것인지 연구 한다.

 

본론 전환 및 전개

도입 부분에서는 먼저, 앞으로 표현해야 할 마술에 대한 요약 설명 혹은 본 마술에 들어서기 전에 맛 배기 마술을 몇 가지 시도를 한다.

 

마술의 마무리

정해진 시간 내에 마술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는 기대했던 것 혹은 의외의 결과가 나와야 보는 관객으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이제 관객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성공적인 마술을 준비해보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계획, 관객을 사로잡는 훌륭한 마술사가 되어보자.

 

내가 한 마술 녹화하기

마술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준비하고 연습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시각적인 자료를 가지고 말하기 혹은 예행 연습을 해보는 것이다. 말하는 방법이나 옷차림은 만족할 만한지등 실제 마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연습하는 장면을 캠코더로 미리 녹화해서 개선해야 할 점을 찾아보자.

 

평가 기준

마술에서 중요한 부분을 강조할 때는 목소리의 강약과 높낮이로 조절한다. 속도 조절과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는 음성의 패턴 변화를 연구한다. 마술은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중간중간 서로의 이해 교감을 확인해가며 진행한다.

 

이야기하듯이 자연스럽게 말하라

마술은 다수를 대상으로 말하는 신비와 놀라움이라는 점을 빼면 일반적인 대화와 별반 차이가

 없다. 물론 상황에 맞는 분위기 연출이 필요하겠지만, 딱딱하고 재미없는 마술은 관객으로부터

 관심과 주의를 이끌어낼 수 없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마술은 무엇보다도 마술사가 편안한 마음

으로 자연스럽게 진행할 수 있을 때 그 효과가 배가된다.


마술용어는 관객의 수준을 고려하여 사용하라.

마술사에게는 익숙한 전문용어지만, 관객에게는 생소한 용어로 들릴 수 있다는 점을 주지하고 용어 사용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쉬운 어휘와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상의 사례로 공감을 유도하라.

관객은 제각각 다른 경험과 이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부 계층과 특수 분야의 예를 들어 설명할 경우에는 전적인 공감대를 얻어내기 어렵다. 오히려 반감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상 속의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돕는 것이 좋다.

 

관객의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긍정적인 설명을 위주로 한다.

비판과 부정적인 행위는 관객으로 하여금 짜증과 불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되도록 긍정적인 관점에서 하고자 노력한다.

예를 들어서 관객을 바보로 만들어서 즐거움을 준다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다.

차라니 마술사가 바보가 되는 것이 오히려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음을 유의하라.

 

불필요한 언어를 삼가고 의미 없는 말버릇은 하지 않는다.

사적인 자리에서 사용하는 언어 습관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조심한다.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의미 없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 버릇은 사전에 교정하여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

 

반복적인 내용은 피한다.

말을 많이 하는 것이 관객의 이해를 돕는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같은 말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은 지루한 분위기를 가속화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마술에서는 반복적인 내용 전달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마술에 도움이 되는 (제스처)

제스처에 대한 사전 구상과 실행 연습을 통해 마술에 도움이 되는 동작을 체득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1. 제스처는 자신 있게 큰 동작으로 하라.

2. 어깨는 펴고 턱은 아래로 약간 당기며 입 모양은 최대한 크게 벌린다.

3. 남성의 경우 다리는 어깨넓이보다 조금 적게 벌리고, 여성일 경우 무릎에 무게 중심을 두어 보는 사람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자세로 설명한다.

4. 사람을 지명할 경우, 손가락은 모으고 손바닥 전체로 지시한다. 특히 단순한 숫자를 강조할 때는 손가락을 이용하여 빠른 이해를 유도한다.

5. 한곳에 붙박이처럼 서서 이야기하면 관객에게 지루함을 안겨주므로 주어진 공간을 활용하여 조금씩 이동하면서 설명한다.

 

 

외모로 말한다.

 

옷으로 말한다.

의복은 그 사람의 생각과 이미지를 비춰주는 거울이다. 물론 의복은 장소와 때, 목적, 일하는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르게 갖춰 입어야 하지만, 자신만의 독특한 분위기는 옷과 액세서리를 통해서 드러나는 것이다. 

 

단점 보완을 위한 머리 모양 연출법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이미지 중에서 85%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헤어스타일이라고 한다.


 마술배우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반복이 어려울뿐이죠!!! 

반복으로 인한 자연스러움은 모든이의 탄성을 만들어 냅니다.

자연스럽고 자연스럽고 자연스럽게 하려면 끊임 없는 반복 연습밖에 없습니다!!!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