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과 아이의 자존감

반응형

마술과 아이의 자존감

마술을 관람하게 되면서 발생되는 효과는 주로 마술의 시각적인 요소로 인한 주의집중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마술의 교육적 효과는 마술사의 화려함이 학생들의 호기심을 끌며, 주의 집중을 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마술을 배우게 되면서 마술의 원리를 공부하게 되는데, 이는 과학적인 문제접근 방식의 사고능력을 지니게 되어 논리력, 추리력, 상상력 등이 발달하 게 됩니다. 또한, 마술에 성공하기 위해 본인 스스로 반복 연습을 함으로써 집중력과 끈기를 배우게 됩니다. 더불어 새로운 마술을 배우면서 그에 따른 성취감, 전혀 다른 마술들을 하나의 마술로 만드는 응용력, 새로운 마술을 생각해내면서 창의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마술을 보여줌으로서 내성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아이가 다른 친구 들을 배려하고 마술을 통한 자신감과 적극적인 사고를 심어줘서 활발하고 예의 바른 성격으로 바뀌게 되는 원동력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즉, 인성개발에 탁월한 도움을 주는데요, 무대에서 상대방에게 보여 주어여하는 것이 바로 마술이기 때문입니다. 마술 특성상 목소리에 크기, 발음, 액센트 등을 통해서 언어발달 및 발표력에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 발표력과 언어전달력을 키우기 위해 웅변을 했다면 요즘은 마술을 배우는 것으로 이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마술을 관객에게 감동 있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관객을 대하는 법, 무대의 조명, 마술사의 동작, 무대음악의 선택등 예술적인 모든 면을 경험함으로서 예술적 감각을 키우고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술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는 연기자지망생이나 가수지망생 등 표현에 관련한 예술에서 마술의 기능을 쓰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부분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일반적으로 마술활동의 효과는, 보면서, 배우면서, 표현하는 3단계로 나누어진다. 이는 수동적 교육을 능동적으로 학생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성인과 다르게 인지능력 및 이 해도부분에서 차이가 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마술에 대한 기술전수보다는 마술도구를 통하여 위의 효과들을 배양하는데 그 주안점을 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각종 대중매체의 시각적, 청각적 자극에 익숙하여 학습에 있어서 빨리 지루함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면대면 교수 법으로는 더 이상 지속적인 흥미와 주의를 붙잡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에따라 시각적, 청각적 효과를 갖고 있는 마술을 적극적으로 교육에 활용할 필요성이 대 두됩니다. 마술교육의 필요성은 학습향상과 사회성 향상으로 구분하여 설명 할 수 있는데, 먼저, 마술은 학습향상에 필요 되는 교육이며, 마술은 관객을 대상으로 실현 불가능한 것들을 가능하도록 보이게 하는 하나의 연기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자연스러운 손동작과 완벽한 언어구사능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는 마술교육을 실시함으로서 학습능력 향상에 필요 되는 인지 능력을 증가시키고 현상을 포괄적으로 판단하는 능력 또한 배양할 수 있게 됩니다. 마술은 사회성 향상에 필요 되는 교육이며, 현대는 자기PR시대라고 합니다. 이는 자신을 알리고 정확히 표현하며 더 나아 가서는 상대방에게 자기 인식도를 올리는 능력이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마술은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을 PR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으며, 마술 교육 특성상 보여주고 보고 함께 원리를 깨우치고 시연해 봄으로써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교우 간의 상호 협력 관계 또한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필요성 때문에 교육자들은 마술을 교육적 자료로 많이 선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필요성 또한 갈수록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다양한 효과를 가진 마술교육이 청소년기 가장 중요시점에 자존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학교생활 적응에도 매우 효과가 크다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