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계

프렌차이즈 분쟁 3

반응형

선진국의 프랜차이즈산업은 대형화, 대기업화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는 자금 규모가 영세한 소규모 영세 프랜차이즈 기업이 많고, 유통 및 배송 등에서 규모의 경제를 누리지 못하고 있으며 신뢰도 상실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가맹본부의 난립으로 인한 동종사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산업과 프랜차이즈산업의 갈등,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갈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력 브랜드조차도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진입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제2, 3의 브랜드를 출시하는 경향이 있고, 기업이 갖고 있는 핵심 역량이나 조건과 상관없이 업종을 넘나드는 브랜드 출시 경쟁으로 기업들 간의 출혈경쟁이 으로 기업의 경쟁력 약화와 부실이 우려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전체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커질 가능성도 많습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프렌차이즈 개념 1  

프렌차이즈 개념 2  

프렌차이즈 분쟁 3  

프렌차이즈 분쟁 4

프랜차이즈산업의 사회적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국가 경제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타 산업에 비해 매우 뒤떨어져 있습니다. 

또한 독립창업에 비해 프랜차이즈 창업이 매우 안전하고 비용이 절감되며 성공 또한 높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일부 부실 가맹본부의 불공정행위가 있어, 예비창업자들은 여전히 실패율이 높고 창업시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어 상대적으로 독립창업을 더 선호하기도한 한국 프랜차이즈 사업의 고질적인 병폐로 시장에 부적합한 제품 및 가격 정책을 들 수 있습니다. 

한국의 프랜차이즈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빈약한 자본과 기술로 인하여 시장에 적합한 제품의 개발이 어렵고 소비자들의 성향에 대한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시장에 적합한 제품의 가격에 대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이 시급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홍보 부족도 개선해야 할 사항입니다. 외국의 기업들은 촉진 활동의 일환인 광고를 통하여 그들의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전략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지만, 국내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고액의 광고비를 부담하기 어렵고 광고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전략이 미비하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활용 하고 있지 못한 실정입니다. 

한국 프랜차이즈의 본부 및 가맹점의 대부분은 프랜차이즈 사업체가 열악 한 재무구조와 높은 임대 보증금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점포의 규모에 있어서는 평균적으로 임대보증금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부담은 결국 재무구조의 열악성과 점포전개의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현실적으로 점포전개에 따르는 어려움은 높은 임대보증금을 비롯하여 인력관리, 표준화와 일관성의 유지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현재는 프랜차이즈 협회의 공식 출범으로 업계 스스로의 활동규정 및 제도의 정비, 부실체인본사의 규제, 자정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에 대한 편리함을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반응형

'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렌차이즈 분쟁 4  (0) 2016.06.11
프렌차이즈 개념 2  (0) 2016.06.11
프렌차이즈 개념 1  (0) 2016.06.11
여성고객을 잡아라.  (0) 2016.06.02
액션캠 r40 사용후기  (0) 2016.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