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스타벅스와 상권 그리고 인테리어

반응형

스타벅스는 1999년 신촌 이대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에 3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간커피에 따르면 2008년도 당시 스타벅스는 전국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약 11%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는 2009년 9월 기준으로 전국 총 매장 300여개 중 서울에만 186개의 매장을 열었습니다. 자치구별로 보면 강남구가 45개, 중구가 24개, 서초구가 21개로 나타났으며, 한강을 기준으로 강북권 보다는 강남권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었습니다. 도시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건축물의 저층부에 입점 하여 가로에 면해 직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체 유리창을 사용함으로서 개방감과 함께 도시 및 가로와 건축물의 시각적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과거 다방이 2층 이상의 층에 입점하여 개방 적인 공간 보다는 사적이면서 폐쇄적인 공간으로 활용되던 것에 반해 저층부의 커피전문점은 반 공적인 공간이면서 개방적인 공간으로 변화되었습니다. 

1997년도부터 에스프레소시장이 형성됨으로씨 에스프레소 커피를 찾는 소비층 이 차츰 늘어났으며, 그 후 1999년 스타벅스를 기점으로 커피전문점의 시대가 막을 열었습니다. 
주요 커피전문점 브랜드 매장 증가율,에서 보여 지듯이 2003년 이후 커피전문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커피전문점의 트랜드도 달라지고 있는데, 커피전문점이 단순히 커피를 사 마시는 곳이 아니라 만남과 문화를 창출하는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이 유행했지만, 테이크아웃 시대는 서서히 저물고 오히려 예전의다방, 기능을 강조하는 분위기의 커피전문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커 피전문점이 규모도 졈점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

1. 커피 매니아가 찾는 스페셜티  

2.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  

3. 커피숍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들  

4. 루왁커피  

5. 세계 커피산업의 현황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6. 로스팅카페가 망하지 않는 이유  

7.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디자인및 홍보 전략  

8. 스타벅스와 상권 그리고 인테리어  

9. 한국인이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

10. 커피매장!!! 상권분석은 어떻게? 

11.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아메리카노를 마셔보니   

12. 카페창업 생존율과 생존비결

13. 매드포커피가 점주 이름을 내거는 이유

14. 커피의 역사,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2

15. 커피혁명,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1

16. 국내 커피 시장과 여성 소비자,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3

17. 커피소비형태, 커피중독자를 잡아라!

커피전문점의 트랜드가 기존의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에서 안락한 휴식을 제공 하는다방'의 역할을 강조한 분위기로 변화함으로서 기존의 에스프레소 커피 및 스페셜티와 함께‘사이드 메뉴'의 매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남의 상징으로서 스타벅스의 역할과 무선인터넷의 발달로 매장내 개인의 사적공간으로 자리 매김함으로써 장시간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프랜차이즈(Franchise)8)로서의 스타벅스
우리가 알고있는 일반적인 프렌차이즈는 세가지 형태로 분류됩니다. 체인본부가 직접 점포마다 투자하고 직원을 파견하여 관리함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를 일관되게 통제,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면서 경영하는 직영점 방식과 단독 점포와 프랜차이즈의 중간 형태로 특히 공동 브랜드나 동일 업종을 조합하여 전개해 나가는 자율체인 방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체인점으로 체인본부가 개점 및 경영에 관한 노하우를 구축하여, 계약을 맺은 가맹점주에게 여러가지 노하우와 상호의 사용" 상품 판매권, 공급권, 지역 독점권 등을 주고, 영업을 지원하는 프랜차이즈 체인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스타벅스의 경우 스타벅스 코리아가 직접적으로 모든 매장을 운영하는 직영점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입점하는 곳의 공시지가와 주변상황 자치구 별 재정에 관한 자료를 통해 볼 때 스타벅스는 지역의 지가가 높은 곳, 업무지역, 상업지역, 재정자립도가 높은 지역에 다량의 매장이 분포되어 있었습니다. 즉 스타벅스가 입점하는 지역은 그 지역의 번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스타벅스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입구를 기준으로 300m 이내에 매장을 다량으로 입점 시켜 브랜드의 홍보효과와 함께 장소적 이미지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다량으로 입점해있는 세지역을 살펴보면 업무지역인 테헤란로주변, 최대상업 지역인 명동일대, 그리고 대학문화를 주도하는 홍익대학교 주변 지역입니다. 이는 경제적, 문화적, 상업적, 복합적인 성격이 중첩된 지역에 스타벅스는 집중되고 있는 것입니다.

스타벅스가 입점한 지역의 건축유형에 대하여 살펴보면, 테헤란로 주변의 스타벅스는 고층건축물 저층부에 입점하여 가로와 직접적으로 면하여 단일 층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명동지역의 경우 세장형 대지의 영향으로 폭이 좁은 세장형 모습의 건축물에 입점하여 내부공간의 유형을 만들고 있으며, 1층 바닥 면적이 넓지 않기 때문에 테헤란로 주변의 스타벅스와 달리 2층 이상의 층을 전 체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홍대 주변지역의 경우 명동지역과 마찬가지로 단일 층을 사용하기 보다는 건물 전체를 사용하고 있고, 필지의 형상은 명동과는 다른 정방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명동 지역과 홍대 주변지역의 스타벅스는 바닥 면적이 적은 대지에서 건물전체를 스타벅스로 사용함으로써 내부의 프로그램 통합과 일정 면적 이상의 전용면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의 내부공간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요, 한국의 스타벅스는 미국 씨애틀의 스타벅스 인터내셔널을 기반으로 한국에서는 스타벅스 코리아가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모든 내부의 시설과 가구, 디자인은 스타벅스 인터내셔널의 기본 지침서를 바탕으로 디자인 되었고, 그 지역의 특징에 맞도록 스타벅스 코리아가 조율하는 것을 기본사항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스타벅스 내부는 크게 고객 전용 공간과 관리자 공간 그리고 주문 및 서비스 공간으로 나눠지며, 고개 전용 공간은 3인용의 원탁을 기본 모듈로 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2인 혹은 4인이 앉을 수 있도록 유동성 있게 움직이면서 공간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다방은 고정 의자, 고정테이블의 4인 모듈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것에 반해 3인 모듈의 이동식 테이블은 내부공간에서 상황에 따라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커피숍은 1층이어야 하며, 탁트인 통유리로 인테리어를 해서 내부와 외부의 차이를 줄이며 전문화되어 보이는 컨셉으로 꾸며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개인매장도 위에 언급한 "표준화된양식으로 접근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