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커피매장!!! 상권분석은 어떻게?!!!

반응형

유명브랜드의 커피 전문점의 총매출에 영향을 주는 입지 요인들의 영향력을 기반으로 향후 매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입지 요인이 개별적으로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신규 점포시 생각 할것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총괄적으로 입지적 요인과 개별적 요인을 모두 살펴본 분석을 통해 유명 상권의 소비력을 볼 수 있는 상권의 활성화, 가시성을 볼 수 있는 매장의 규모로 나타났습니다. 접근성, 유동인구, 집객 시설수, 횡단보도와의 거리, 역과의 거리가 매출과 관계가 깊습니다. 이러한 판단을 토대로 커피 전문점의 주요한 입지 요인을 산출해 낼 수 있는데요, 커피 전문점의 출점시 고려해야할 요인은 크게 세가지로 압축이 되어 있습니다.

상권의 소비력(상권활성화, 유동인구)

매장의 접근성(주차, 횡단보도 및 역과의 거리)

가시성(규모)

첫번째로 매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지는 상권의 활성화 정도는 상권의 소비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매장 운영 시간을 적용하였는데 이는 매장 마감 시간을 23시로 두고 마감시간이 23시를 넘어가는 매장은 야간 상권이 발달한 지역으로 그만큼의 수요 및 소비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두번째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차 유무는 현재 커피 전문점들이 신규 점포의 입점시 가장 크게 고려하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인데, 매출에 상당히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커피 문화가 발전하고 이에 대한 수요가 각계각층으로 넓어짐에 따라 자동차로 이동을 많이 하는 수요층이 두터워 지고 있기에 앞으로 이에 대한 고려가 입점시 더더욱 필요한 필수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번째로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규모의 경우는 커피 전문점의 입점 후 운영의 결과를 보면 규모가 크다고 하여 반드시 매출에 비례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닙니다. 상권이 충분히 받쳐주는 지역에 대규모의 매장이 입점을 하는 것은 사실이나 현재 운영 되고 있는 매장들 중에는 아주 적은 규모로 운영함에도 불구하고 상권의 활성화로 인하여 상당히 높은 매출을 창출하는 매장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네번째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면의 너비인데, 현재 커피 전문점들이 출점시 고려하는 주요 요인중에 하나입니다. 전면의 너비가 매출에 끼치는 영향은 전면이 1m 늘어날 때 매출이 30%증가한다는 꽤 흥미로운 결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 영향을 끼치는 횡단보도 및 역과의 거리는 접근성을 살펴보기 위한 요인으로 각 요인과의 거리가 멀어지는 곳에 입점한 매장은 매출이 떨어집니다. 커피는 식사를 하기 위해 방문하는 음식점과 달리 문화를 공유하고 사교의 장으로 사용하며, 때로는 휴식을 때로는 자기 계발의 시간 및 공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방문하는 공간입니다. 현재 많은 수의 커피 전문점들이 도처에 위치하고 있는 국내의 커피 시장 상황에서 접근성이 떨어지면 수요자의 발길이 닿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커피 전문점의 출점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권부석을 프렌차이즈업체에서는 50만원에서 100만원을 받아서 분석해 줍니다. 따라서 프렌차이즈업체에 상권분석을 맡기지 않고 개인이 하려면 위에서 제시한 최소한의 정보를 획득해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글

1. 커피 매니아가 찾는 스페셜티  

2.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  

3. 커피숍을 선태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들  

4. 루왁커피  

5. 세계 커피산업의 현황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6. 로스팅카페가 망하지 않는 이유  

7.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디자인및 홍보 전략  

8. 스타벅스와 상권 그리고 인테리어  

9. 한국인이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

10. 커피매장!!! 상권분석은 어떻게?  

11.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아메리카노를 마셔보니   

12카페창업 생존율과 생존비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