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고객이 카페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들

반응형

고객이 커피숍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커피숍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서[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내 조경(데코)' , '내부인테리어 분위기" 라고 응답한 사람이 30.5%로 가장 많았으며 , '커피의 맛과 품질, 이 24.0%, '내부공간의 면적, 는 6.5%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커피숍 선택의 있어서 실내조경(데코)과 내부인테리어 분위기가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를 파는 커피숍에서 커피의 맛이라고 하는 부분은 분명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가 음식점을 찾아갈 때에도 각종 블로그나 맛집 소개 싸이트들을 통해 정보를 찾고 얻어서 아무리 먼 곳에 있다고 할지라도 찾아가서 음식을 먹습니다. 하지만 커피숍이 음식점과 다른 점은 단순히 맛있는 커피를 마시러 가는 공간만은 아니라는 점이죠. 이 점은 커피숍 방문 목적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드러나고 있는데요, 커피숍 이용자들은 친구 또는 지인들과의 모임 장소로(42.5%), 비즈니스 또는 업무장소로(23.5%) 데이트 장소(15.0%)로 커피숍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의 대다수의 커피숍들이 여타의 음식점과는 다르게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라도 내부 인테리어를 하고, 디스 플레이와 실내조경까지 설치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주목할 만한 점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실내인테리어와 실내조경이 똑같은 비중으로 커피숍 선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상당히 많은 커피숍 경영자들은 실내 인테리어쪽에만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극히 일부 경영자들이 실내조경 쪽에 관심을 가지고 상업공간 내에 실내조경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한 설문조사에서 드러나고 있는 바와 같이 이용자들은 실내 인테리어와 실내조경을 똑같은 비중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점을 경영자들은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실내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실내조경에 신경을 더 많이 쓰면 쓸수록 서로 보합상승 작용이 이루어져 커피숍 이용자들로 하여금 그 매장을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선호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방문횟수가 많을수록 커피숍 이용자들이 실내조경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커피숍 이용시간이 높을수록 커피숍 내 실내조경이 커피향과 맛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커피숍 이용시간이 높을수록 커피숍 내 실내조경이 심리적 안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실내조경이 심리적 안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여러 연구를 통해 이미 입증이 된 바가 있습니다. 실내조경이 배치된 커피숍과 그렇지 않은 커피숍과의 차별 성은 분명히 보여지고 있습니다. 또한 실내조경과 내부 인테리어 간의 조화는 재방문, 커피숍 브랜드 이미지 형성, 커피숍 매장 이용 만족도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설문조사에 응답 한 이용자들이 실내조경이 설치된 커피숍에 대해 보다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는 점은 이용자들이 그만큼 실내조경이 설치된 커피숍에서 편안함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실내조경의 이러한 긍정 적인 기능을 상업공간인 커피숍에 적용시킬 때 훨씬 더 좋은 분위기를 연출하게 됩니다. 커피매장을 운영한다면 매출향상을 위해서 한번쯤 생각해야 할 과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

1. 커피 매니아가 찾는 스페셜티  

2.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  

3. 커피숍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들  

4. 루왁커피  

5. 세계 커피산업의 현황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6. 로스팅카페가 망하지 않는 이유  

7.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디자인및 홍보 전략  

8. 스타벅스와 상권 그리고 인테리어  

9. 한국인이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

10. 커피매장!!! 상권분석은 어떻게? 

11.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아메리카노를 마셔보니   

12. 카페창업 생존율과 생존비결

13. 매드포커피가 점주 이름을 내거는 이유

14. 커피의 역사,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2

15. 커피혁명,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1

16. 국내 커피 시장과 여성 소비자,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3

17. 커피소비형태, 커피중독자를 잡아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