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

반응형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
배움의 즐거움을 줘야 하는 초등학교시절, 학습에 필요한 것은 자존심(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관심이 절대적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학습환경에 방해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제거해야 합니다.

자존심(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이 높은 아이가 학습에 좀 더 관심을 갖는다고 하며 자존심이 높은 아이는 어려운 문제가 나와도 언젠가는 자신이 해결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교육비는 바라지도 마라~! 내가 해 줄수 있는건 학비다. 내가 최대한 학비는 대주겠다. 크하하하 =^,.^="

유능감과 자신에 대한 호감을 최대한 끌어내야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자존심(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이 높은 아이는 "나는 어떤문제라도 해결 할 수 있는 사람이야~!"라고 말합니다.

공감
아이가 말할 때 공감을 해야 합니다. 
머리속의 생각(감정)을 모두 토하고 나면 아이는 공부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공부하는 아이로 성장하기 원한다면 부모는 모든 감각을 동원해서 아이가 말하는 내용에 최대한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비록 힘들고 피곤하고 지치더라도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아이에게 귀기울여 주세요"

부모는 감정공부를 해야 합니다. 
"무조건 그랬구나, 이랬구나, 저랬구나...!" 아이가 말 할때 맞장구를 쳐주고 그 이후에 학습준비를 도와 주세요.

"티칭말고, 코칭!!!"

왜 공부하는가? 
아이에게 학습동기를 줘야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질문을 많이 해야 합니다. "왜"를 뺀 나머지(무엇,어떻게,언제,누가,어디서)에 대해서만 질문을 합니다. 아이에 대한 관찰이 매우 중요합니다.

거울칭찬
거울칭찬은 자존심(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높입니다. 
매의 눈으로 관찰, 거울칭찬을 통해서 아이의 강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격려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자신에게 실제 벌어지는 상황을 칭찬할 때 아이의 자존심이 높아집니다.

무조건 안하고 못한다고 말하는 아이에게 현재의 보이는 모습 그대로를 칭찬 해주면 아이가 서서히 바뀌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거울칭찬"입니다

"와~! 대단한데~! 허리를 펴고 바로 않아서 선생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구나~!"

학습태도
시각적 집중이 좋은아이
말하는것을 통한 집중이 좋은아이
몸으로 하는것을 통한 집중이 좋은아이
아이의 유형에 따라서 학습태도가 다릅니다. 
아이가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스스로 찾도록 도와 줘야 합니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이해하고 "이해->암기->구분->반복"으로 아이의 학습을 도와 주세요~!

공부한 내용을 아이 스스로 설명할 때 학습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부모가 알고 있더라도 모른다는듯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가 신나게 설명 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학년부터 시간관리 방법을 알려주자.

구체적 계획을 쓰도록 지도하자.

내일 뭐할지 생각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자.

중독에는 이유가 있다. 
왜 자주 하는가?
스트레스를 풀수 있는것들을 마련해 주자.

-초등학교 부모교육을 다녀와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초딩을 위한 초딩에 의한 초딩중심의 교육에 부모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돈 보다 중요한 "아이교육"에 시간 투자를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 입니닷!!!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