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친구에게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성

반응형

친구에게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성

청소년기는 가족과의 상호작용이 급격히 줄어드는 반면 친구가 차지하는 영향이 양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의 적응과 사회적 발달에 절대적이므로 친구는 청소년에게 영향을 주는 주요한 환경입니다. 청소년들은 독립을 향해 첫 단계를 밟는 국면에 접어들게 되고, 이 과정에서 그들은 새로운 지향을 찾게 됩니다. 이 시기는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이며,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한 다른 청소년들과 접촉을 찾는 시기입니다.

실제로 청소년들은 자신과 비슷한 과정을 경험하고 있는 또래를 통해 심리적 안정과 지지를 얻으며, 가정이외에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얻는등 긍정적인 측면이 많이 있습니다. 반면,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다양한 행동을 함께 하도록 동조압력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그 결과 비행 등과 같은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도 증가합니다.

성행동과 태도는 또래 친구의 행동이나 가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지적하였고, 청소년은 그의 부모의 성적 허용성을 낮게 인지하고, 친구 집단 특히 가까운 친구의 성적 허용성을 높게 인지하는 경향이 있다고 제시하여 청소년의 경우 성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부모의 영향보다는 친구나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음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한국 사회의 경우 청소년의 공식 적인 성사회화 기제가 미흡하기 때문에 성사회화 과정의 비공식적 기제로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친구 집단이며, 일탈적 성향을 가진 비행집단일 경우 성과 관련된 문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 일반 청소년들보다 비행 청소년들의 혼전 성경험의 비율 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비행을 경험한 친구가 주위에 많을수록 성과 관련된 문제에 많이 노출될 수 있음을 추측해 볼 수있습니다. 형사정책연구원의 조사에 의하면, 주변에 비행친구의 수가 많을수록, 친구에 대한 애착이 높을수록, 여자청소년의 비행 가담률이 높고, 특히 친구에 대한 애착은 성 비행(이 성과의 성 관계, 매매춘)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 한 친구들의 성경험 유무에 관한 질문에 62.5%가 친구들의 성 경험을 들은 적이 있다고 응답함으로써 여학생들이 친구들의 성 경험에 매우 익숙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술, 담배를 하고 있는 학생 군에서 친구의 성 경험에 대해 대다수(흡연94.0%, 음주82.2%)가 들은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비행경험 친구와의 접촉이 많은 여자 청소년일수록 성 문제를 많이 경험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성친구, 성행동, 성 및 순결교육, 문제행동 등을 성경험이 없 는 학생과 성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성의식 차이와 성행태 변화를 비교분석한 결과 성경험이 있는 학생이 성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흡연, 음주 및 약물복용을 경험한 학생이 많으며, 여학생의 경우에는 성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성경험이 있는 학생이 2배 이상 흡연을 많이 하고 있다고 보고하였고, 성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해 성경험이 있는 학생이 자신 스스로를 문제아로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월등히 많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따라서 비행을 경험한 청소년의 경우 성관련 문제를 많이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성범죄 피해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흡연을 하지 않은 여학생의 피해율은 36.9%로 나타난 반면 흡연을 하는 여학생들의 피해율 은 무려 80.8%에 이르렀습니다.

술을 자주 또는 많이 마시는 여학생 중 76.9%가 성적 피해를 입은 데 반해, 전혀 마시지 않은 여학생은 그 절반밖에 안 되는 30.5%만이 성적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또한 1년간 20회 이상 외박한 학생의 경우 87.5%가 성적 피해를 경험해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10-20번 외박한 학생 의 경우는 71.4%, 6-10번 외박한 경우 58.8%의 피해율을 나타냈고, 무단외박이 없는 여학생들의 경우 성적 피해율이 40.5%로 가장 낮게 나타나 담배를 피우거나 음주를 하고 있는 여학생일 수록, 비행 친구가 많고 무단 외박의 횟수가 높을수록 무단결석률이 높은 학생일 수록 성적 피해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성에 대한 개방적 태도가 성교 경험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 청소년들은 성개방 풍조에 따른 성태도를 지님으로써 성교 경험률이 10%를 훨씬 상회하며, 여학생들의 경우도 56%가 성경험을 한 것으로 보고하였고, 특히 여고생보다 여중생이 성에 대한 태도가 개방적이고, 그에 따라 성경험률이 더 높다고 하였다 또한 미혼모의 가정환경과 성태도에 관한 연구에서도 성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지닌 여성들이 혼전 성관계를 가질 가능성과 혼전 임신할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이성교제의 경험이 많은 여학생일수록 성태도가 개방적이며, 성에 대한 태도가 개방적인 학생 일수록 성경험과 임신의 경험이 많습니다.

부모의 양육방식이 권위적일수록, 부모와 자녀의 정서적 친밀도 가 낮을 경우 성비행을 일으키는 빈도가 높습니다. 특히 정서적으로 예민한 소녀의 경우 부모로부터 받은 거부감 애정결핍에서 대상적 만족의 수단으로 성비행으로 치달을 수 있습니다.

한국 사회의 경우 청소년의 공식 적인 성사회화가 미흡하기 때문에 성사회화 과정의 비공식적 기제로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친구 집단이 되며, 친구집단이 일탈적 성향을 가진 비행집단일 경우 특히 성과 관련된 문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 일반 청소년들보다 비행 청소년들의 혼전 성 경험의 비율이 높습니다. 이에따라 부모들은 자식들에게 관심을 집중해서 비행으로 빠지지 않게 적극적으로 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