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겉모습만으로 사람을 판단할 때 발생하는 문제

반응형

겉모습만으로 사람을 판단할 때 발생하는 문제

워렌 하딩의 오류(Warren Harding Error)
베스트셀러 작가 말콤 글래드웰은 자신의 저서에서 워렌 하딩의 오류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워렌 하딩은 미국의 제29대 대통령 입니다. 그는 부유한 아내의 도움으로 상원의원이 되었고, 특별한 업적도 없이 대통령 후보에 올랐습니다.

출중한 외모와 뛰어난 언변으로 유권자를 사로잡았고, 높은 지지율로 당선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미국 정치사의 재앙이 되고 말았습니다. 잘못된 인사와 측근들의 비리는 시작에 불과했다. 우유부단한 정책 결정으로 미국 경제는 혼란에 빠져들었고 대공황의 원인을 제공하고 말았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는 임기 2년 만에 심장마비로 숨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개인 비리와 부도덕한 언행이 드러나면서 안타까워하던 국민들까지 등을 돌리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역대 대통령 평가에서 언제나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겉모습만으로 사람을 판단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워렌 하딩의 오류 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워렌 하딩의 오류 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멋진 광고의 상품, 화려한 인기인의 모습에 열광하고 외모를 가꾸는데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볼품없고, 가진 것 없는 이들은 외면당하거나 비웃음을 사게 됩니다. 알고 보면 멋진 생각과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눈앞에 스쳐 지나가는 모습은 아주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진실된 모습은 마음으로 보아야 알 수 있으며, 마음의 눈은 손을 잡고 이야기를 나눌 때에 비로소 열리는 것입니다.

류 완 / 집필위원



반응형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s를 바라보는 나의 시각  (0) 2016.05.23
5월은 가정의 달!!!  (0) 2016.05.23
기회에 관한 명언  (0) 2016.05.23
전동휠체어 없이 혼자 걷게 된 오늘 밤!  (0) 2016.05.23
전동휠체어와 내리막길  (0) 2016.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