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유태인 어머니의 교육

반응형

유태인 어머니들의 행동원칙

① 유태인 어머니는 끊임없이 질문하도록 가르칩니다. 유태인 어머니는 자녀의 개성을 최대한으로 존중하고 그것을 더욱 신장시키는데 중점을 둡니다. 사람은 얼굴이 서로 다른 것처럼 능력, 성격, 태도 등에 있어서 자기 나름의 독특한 개성을 지닙니다. 이러한 개성이 개발되고 신장될 때 한 개인의 가치가 만들어 집니다. 따라서 개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성을 길러 주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또한 유태인 어머니들은 무엇에 대한 지식보다는 '어떻게'에 대한 지혜를 강조하여 현명한 판단력을 갖도록 합니다. 지혜롭지 못한 자에게 지식은 한낱 무용지물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좋은 자동차라도 윤활유가 없다면 제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처럼, 지식의 활용을 유도해야 합니다. 유태인 어머니는 개성을 존중하며 옳고 그릇된 것을 판단 하여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혜의 능력을 강조합니다. 이는 자 녀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도전하도록 자녀의 잠재력을 촉진시키는 지적 자극을 하는 것입니다. 이상의 특징들은 어머니가 가정에서 질문으로 자녀를 지적 자극하는 질문을 강조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은 질문을 잘하는 자녀로 키워 사고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배우는 내용을 그저 암기하고 기억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이해하고자 하는 의욕을 질문을 통해 키워 나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적인 호기심을 강화하면서 모든 사물 과 현상에 대해 독창적으로 이해하고 사고하는 능력이 자라나는 것입니다. 


​②유태인 어머니는 스스로 하도록 자기 주도성을 가르칩니다. 유태인 어머니들은 인생을 긴 안목으로 보면서 인간은 평생 배워야 한다는 기본적 교육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생 가르치기 위해서 어렸을 때 충분히 놀게 하여 배움이란 결코 괴로운 일이 아니라 즐거운 것이라는 점을 자녀가 몸에 익히도록 합니다. 또한 무엇인가 가르치지 전에 자녀의 의사를 확실히 밝히게끔 유도합니다. 즉, 배움을 강요하지 않고 대신 배움의 의미를 체험하게 하고 배움을 찾는 요령을 가르쳐 줍니다. 또한 유태인 가정에서는 13세 될 때 성인식을 통해 자녀가 모든 것을 자주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도록 합니다. 이상의 특징들은 어머니가 자녀 스스로 필요한 능력과 환경을 조성하여 자기 주도성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언제나 부모의 보호 밑에서 살 수 없습니다. 언젠가는 자립해야 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독립된 인격을 형성시켜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자녀 교육에서 어머니는 방향 설정을 하고 일정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 상태에서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자율과 통제가 동시에 요구됩니다. 

​③ 유태인 어머니는 시간의 소중함을 가르칩니다. 유태인 자녀들은 아침에 자리에서 일어나는 일부터 저녁에 잠자리에 드는 일에 이르기까지 잘 짜여진 시간 계획에 의해 생활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습니다. 「내일이면 내일의 바람이 분다」 는 사고방식은 유태인에게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오늘이라는 시간 내에 '오늘을 어떻게 보내야 할 것인가'의 계획된 습관이 들어 있으므로, 그 일을 진행해 감으로써 즐거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의 과업에 대한 목표를 스스로 세우고 실제적인 도전 의식을 주는 과정인 것입니다. 따라서 자녀 교육에서 어머니는 생활습관을 통해 시간의 소중함을 인지하고 시간 관리 전략을 몸에 익히도록 지도하는 행동이 요구됩니다. 특히 어머니가 기본생활 습관의 형성이 중요한 유아기에 시간에 대한 자기 조절능력을 키워주는 것은 중요한 어머니의 영향력입니다. 

​④ 유태인 어머니는 의사소통의 시간을 갖습니다. 유태인 어머니는 잠들기 전, 식사 시간, 안식일이나 휴일 등을 통해 자녀와 소통의 소중한 시간을 갖는데요, 특히나 잠들기 전 짧은 시간의 이야기 교육을 통하여 자녀에게 하루를 경계로 하여 두려움과 슬픈 감정이 그날로 정리되도록 배려하여 안정감을 줍니다. 또한, 유태인은 고난이나 역경을 웃음으로 승화시키는 낙천적인 여유를 지닌 민족입니다. 이런 유머나 조크가 있는 자녀들은 남이 하지 않고 생각해내지 못하는 면으로 같은 현상이나 사물을 보는 독창성을 길러줍니다. 이상의 특징들은 어머니가 자녀를 공감하고 존중하는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런 소통은 원만한 관계 및 가족들 간의 감정유지와 가족의 상호활동을 조장시켜주며, 서로의 정보교환과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자녀의 사회화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⑤ 유태인 어머니는 감성지능을 자극하며 가르칩니다. 유태인 어머니는 자녀에게 부모공경, 선생공경, 어른공경뿐만 아니라 가족 관계, 유태인 공동체와의 관계등 모든 인간관계에서 올바 른 자세와 예절을 가르칩니다. 또한 소유권의 구별 교육을 통하여 공중 도덕심을 가르치고, 친절과 선행, 용서를 통하여 정서적인 성장 과 사회와 공유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유태인의 예절 교육은 감성지능을 높이는 교육이라고 하였습니다. 유태인 어머니는 자녀에게 사리분별력을 가르치기 위하여 반드시 꾸짖습니다. 하지만 꾸짖을 땐 벌과 애정 표현을 같이함으로써 자녀의 성장을 돕는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이상의 특징들은 어머니가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있어서 감성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감성지능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감성은 "하나의 가정과 그에 부수적으로 따르는 뚜렷한 사고 및 심리적 생리적 상태와 일련의 행동 경향"이고, "감성 지능은 어떤 상황, 환경에서도 문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 즉, 다른 능력 을 종합하고 조화시켜 발휘하게 하는 능력"(문용린)입니다. 따라서 감성지능은 좌절상황에서도 개인을 동기화시키고 자신을 지켜낼 수 있게 하며, 충동을 통제하고, 만족을 지연시키며 기분을 조절할 수 있고, 타인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상으로 유태인 자녀 교육 특징과 리더십을 발휘한 유태인 어머니의 내용에서 발견된 특징들을 연계시켜 관계성을 보다 구체화시 킨 5가지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았습니다. 

첫째, 유태인 어머니는 끊임없 이 질문하도록 가르친다. 

둘째, 유태인 어머니는 스스로 하도록 자 기 주도성을 가르친다. 


셋째, 유태인 어머니는 시간의 소중함을 가 르친다. 

넷째, 유태인 어머니는 의사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다섯째, 유태인 어머니는 감성 지능을 자극하며 가르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