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서평]댓글부대

반응형

댓글부대
국내도서
저자 : 장강명
출판 : 은행나무 2015.11.27
상세보기

술술 읽히며 재미있는 실화같은 소설 댓글부대!!!
마치 진짜 존재할 것만 같은 느낌입니다. 

이책은 제주도4.3 평화문학상 수상작입니다. 그렇지만 책을 고르는데는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책을 장바구니에 담았다, 뺏다를 세번정도 반복하면서 고민하다가 읽을거리를 찾지 못해서 그냥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왜 사회가 바뀌지 않지? 그건 기득권 탓이 고, 정부와 재벌과 언론이 그 기득권과 결탁해 있기 때문이지 그렇지 않다는 댓글을 쓰는 한 사람을 다 른 아홉 사람이 불편해하고 은근히 따돌리게 되네. 온건한 진보주의자 열 사람이 모여서 시국을 논의 하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그중 세 사람은 극좌파로 변하게 돼. 반대 경우도 마찬가지고 그 사람들은 자기가 극단적이라는 사실도 몰라. 왜냐하면 자기 옆에 있는 아홉 사람의 평균 의견이 자신과 크게 차 이 나지 않으니까. "

하지만, 읽는 시간만큼은 큰 고민하지 않고 쭉읽혔으며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전체적인 줄거리는 인터넷의 단체, 소셜미디어를 통한 선동과 군중들의 심리를 이용한 분열등을 다루며 나중에는 "토사구팽"당하는 과정까지 깔끔하게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보면서 흥미로웠던 부분은 단란주점및 성인안마시술소등과 같은 소재도 틈틈히 들어가 지루함을 없앴더군요. 그래서 학생들에게 권할만한 책은 아닙니다. 

편하게 재미위주로 읽는책을 찾는 분에게 권하고 싶은 댓글부대였습니다.


지상낙원은 책에만, 이론으로만존재하는 거야. 어릴 때에는 그런 걸 믿을 수도 있어 하지만 차츰 나이가 들 면서 그런 환상을 버리게 되지. 사람을 천사로 대해주면 아무 일도 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니까 그러니까 사 람은 제대로 일을 해봐야 돼. 제대로 일을 하면서 다른 사람을 겪어보면 인간 본성이 결코 낙원에 어울리지 않 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지. 그런데 일을 망쳐도 혼나거나 잘릴 걱정이 없는 자들은 그런 경험을 못해 그래서 나 이가 들어도 지상낙원에 대한 꿈을 버리지 못해 달리 추구할 야심이 막힌 자들, 그러 면서도 현실에 대한 불만 을 버리지 못하는 자들일수록 다 그게 누구겠나" 어?" 


반응형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극락컴퍼니 씁쓸한 노인문제  (0) 2016.06.02
[독서모임]마포나비의 힘이 느껴지는 하루  (2) 2016.06.01
[서평]팩트체크  (0) 2016.05.25
[서평]학교혁명  (1) 2016.05.25
[서평]돈으로 살수 없는 것들  (1) 2016.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