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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

프렌차이즈 개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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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본부의 가맹점 개발 기능은 가맹점 모집 활동과 예비점주를 상담하고 가맹계약을 체결하는 가맹점주 개발과 점포 입지를 선정, 점포계약의 점포개발로 구분이 되어 집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우량점주 개발과 우수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사는 가맹점주 발굴을 위한 모집 활동으로부터 점포계약 단계까지 단계별 절차를 인지하여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회사의 내부 프로세스와 가맹 사업법에 따라 그 절차를 준수해야하며, 이러한 가맹점 개발 프로세스 구조는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본부와 가맹점 사이의 계약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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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선진화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은 1979년 햄버거 전문점인 롯데리아를 효시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도 패스트푸드 업체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성공하지는 못하였습니다. 롯데리아는 당시 일본 롯데리아와의 합작으로 설립되어 고객이 직접 주문하고 음식을 운반하는 셀프서비스라는 독특한 판매방식과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고 현재까지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분야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시작된 프랜차이즈로는 이랜드가 있는데요, 이 랜드는 80년에 1호점을 열어 첫 선을 보였습니다. 롯데리아의 성공을 계기로 많은 국내외의 식품업체들이 앞 다투어 프랜차이즈 산업에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KFC는 1984년, 피자헛은 1985년, 파리바게트는 1986년에 프랜차이즈 산업을 시작하였으며, 도미노 피자는 1990년, 던킨도너츠는 1994년, BBQ는 1995년에 시작하여 국내 프랜차이즈의 성공신화를 만들었습니다. 편의점은 1989년 도입이 되었고 현재의 프랜차이즈 사업이 체계적인 시스템 사업 으로 발전하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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