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블로그상위노출 팁(네이버, 다음), 티스토리를 중심으로

반응형

블로그상위노출 팁(네이버, 다음), 티스토리를 중심으로...

네이버 검색시 상위노출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또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이란 무엇일까요?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구글 페이지관리 웹마스터도구, 구글 애널리스틱, 네이버애널리스틱등록, 네이버웹마스터를 가장 먼저 등록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막상 등록이 된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글들이 수십페이지 뒤에 노출이 되어 사실상의 검색유입을 포기하게 됩니다. 다행히 티스토리는 "다음"이 받쳐주고 있어서 적당한 방문자가 들어오는 편입니다.

다음, 네이버, 구글 등 주요 검색엔진들은 모두 저마다 다른방식의 검색 시스템을 통해 좋은 글들을 골라내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들을 둘러보며 관련글들을 읽어보아도 대부분 글들이 비슷비슷합니다. 

검색엔진이 글을 노출시키는 방식에 대해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보고 또 적용해 보면서 실험했습니다. 

여러 글들에 공통적인 부분을 실험해보고 비교하며 상위 노출을 꾀했습니다. 

그 정보들을 토대로 따라해보니 역시 상위 노출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글들에 있는 내용에 상당한 공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를 방문 하시는 분들에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재미를 조금 더해줄 수 있는 상위 노출 팁들을 소개 할께요.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한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에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1. 제목은 핵심 단어로

스킨메뉴에 있는 'HTML/CSS 수정'을 누르시고 Ctrl + F 를 누르셔서 다음의 태그를 찾습니다.
찾을 내용: <title> :: </title>

이 부분은 검색시 블로그 제목과 페이지 제목을 뜻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검색을 통한 유입은 블로그 제목 (예: 블로그! 어떻게 글을 써야 상위노출 할 수 있을까?) 보다는 세부적인 그 페이지에 가중치를 주는것이 검색에 효율적입니다. 그것은 검색엔진이 검색을 할 시 가장 우선시 하는것이 검색창에 친 단어와 글의 제목 사이의 정확도이기 때문입니다.

태그를 다음과 같이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블로그 글쓰기", "상위노출 글쓰기"등등


2. 네이버 검색에 가중치를 주는 여러가지 부분들

기본적으로 검색엔진은 그 글을 분석하여 가장 정확도가 높은 순서로 배열합니다. 

이러한 검색결과에 가중치를 주는 부분들이 있는데요. 

그 중 한가지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진에 제목을 내용과 관련있게 넣어보자

자신의 블로그에서 아무글(사진이 첨부된 글)이나 클릭한 뒤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미지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오른쪽 상단부에 다음과 같은 부분이 나옵니다.

여기에 나오는 '대체 텍스트'에 사진의 제목을 입력하면 실제로 홈페이지 내에서 어떤 이유에 의해 사진이 보이지 않을시 이용자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검색엔진들이 이러한 블로그 운영자의 세세한 손길에 가중치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그림파일의 이름을 내용과 관련있는 제목을 써주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믿져야 시간투자!"

둘째: 다음과 네이버 모두 태그 보다는 블로그 자체의 신뢰도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 장기적으로 운영된 블로그 그리고 댓글과 트랙백 등이 많은 블로그가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물론 포털에서 발행하는 블로그 글이 우선시 됩니다. 불필요한 태그를 남용하지 맙시다.

셋째: 연관검색어 활용입니다. 제목에서 확인할 수 있는 키워드의 연관검색어를 통해 글의 신뢰도와 정확도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3. 글 제목의 핵심 포인트

네이버 검색창에 '어른아이'라는 단어를 썼다고 가정할 시 네이버의 경우 '어른아이'라는 단어에 가장 정확도 높은 글을 어떤 글이라고 인식할까요.
또 네이버는 어떠한 가중치를 통해 해당글을 가장 첫페이지에 노출시키고 있는 것일까요
다음의 몇가지 유의사항을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제목에 반드시 해당 단어를 넣으며 되도록 제목 앞쪽에 배치시킨다.
둘째: 제목은 반드시 동일주제의 수많은 글 중 누가 봐도 클릭하고 싶게 끔 쓴다.
셋째: 본문내 첫 줄에서 해당 단어를 최대한 빨리 다시한번 언급한다.
넷째: 이후 문장의 맥락을 해치지 않는 한도내에서 해당단어의 노출 빈도를 높인다.

티스토리를 운영한다면, 네이버에서 주의해야할 특성: 다음(DAUM)의 경우 갱신된 글이 즉각 수정되어 검색엔진에 반영되지만, 네이버의 경우 방대한 웹 문서로 인해 한번 글이 노출되면, 글을 수정해도 검색엔진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는 스크랩한 글이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 점과도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처음 글을 공개할때 상당히 신중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명심해야 합니다. 글의 제목을 수정하면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하게 될것입니다. 수정을 하지말고, 차라리 글을 지우고 새로 쓰세요. 


4. 글 수정은 신중히 하세요.(해당포털 블로그말고 외부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에서도 네이버 검색 유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워낙 수많은 글들이 매일 생산되고 있기에 그 적용시기가 짧게는 몇시간에서 길게는 몇주가 걸리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이 포스팅에서 언급한 팁들은 '새로운 글'에서의 적용은 되겠지만 기존의 글들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물론 적용된다 하더라도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입니다. 빨리 적용시키고자 한다면 지우고 새로 쓰세요.

그렇기에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을 만드는 일은 여러번의 연습을 통해 익숙해져야 합니다.
검색유입에 대한 가장 핵심적인 고민은 좋은 글을 만드는 것입니다.

글의 내용이 좋으면 방문자 체류시간이 증가하며 방문자 체류시간이 증가하면 블로그 지수가 상승하고 지수가 상승하면 검색순위가 올라가서 방문자가 점점 늘어나는 형태가 자연스럽게 됩니다. 또한 내글이 공유가 많이 되면 그만큼 좋은 글이 된다고 검색 봇이 판단하게 됩니다.

위의 기본을 지켜서 방문자수를 증가시켜 보세요~! 또다름 즐거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