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사가 알면 도움되는 무대조명 2

반응형

무대조명기의 종류
Spot light 스폿라이트는 무대에서 윤곽을 뚜렷하게 해야 하는 곳에 집중조명을 비추는 장치인데, 일반적인 조명의 스폿라이트 초점은 45도 좌우편의 윗부분에서 비추며 얼굴의 화면에 밝기나 색깔의 변화를 주기 위해 좌우 윗부분의 스폿라이트의 색깔이나 명암을 다르게 사용하여 강조를 하기도 합니다.

색깔이나 명암에 있어서 이런 차이는 얼굴의 윤곽을 더 뚜렷하게 보여줄 뿐 아니라 전체구조를 보다 흥미롭게 조화시켜 줍니다. 전면 왼쪽 45도 조명은 반대쪽의 얼굴을 볼 수 없습니다.

전면 좌우 45도 조명은 얼굴 중앙이 잘 보입니다. , 좌우 30도 옆 조명은 얼굴 중앙에 그늘이 집니다. 공연자 위에서 비추는 조명은 명확성이 없습니다. 공연자 뒤에서 들어오는 조명은 공연자를 무대와 구분시키며 공연자의 얼굴에 윤곽을 줍니다.

공연자 옆에서 비추는 조명은 구도상 뚜렷한 도움을 주기는 해도 필수적이지 않으며 장면마다 색깔선택의 활용을 기할 때 공연자 의상의 색깔에 보다 다양한 광채를 줍니다.

Spotlight는 현대 무대공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조명기로서 램프, 반사경 렌즈가 주요 구성품이고, 렌즈와 반사경에 따라서 스폿라이트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① Fresnel Spotlight 퍼넬 스폿라이트는 렌즈 앞면이 테두리로 파여 있는 조명기로서 중앙이 밝고 테두리는 부드러운 빛을 내는 조명기입니다. 일반적으로 렌즈 직경8인치는 1kw램프, 12인치는 2kw램프에 사용되며 무대에서는 무대 전체를 고르게 비추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 조명기는 렌즈와 램프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 이 장치를 이용하여 조명 빔( Beam)의 확산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 


마술사가 알아야 하는 무대조명 1

마술사가 알면 도움되는 무대조명 2

마술사가 알면 도움되는 특수효과


② Plano Convex Spotlight 흔히 줄여서 PC스폿이라고 불리며 구조는 퍼넬 스폿과 같으나 렌즈의 종류가 다릅니다. 이 기구는 한 면이 볼록한 볼록렌즈을 사용하는데 무대에서는 어느 특정한 구역이나 인물을 강조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됩니다. 퍼넬 스폿보다 전체적으로 고른 빛을 내지만 램프가 렌즈에서 멀어져 초점거리가 가까워지면 램프의 필라멘트 형태가 빛에 나타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렌즈의 무게가 퍼넬 보다 무겁고 열이 잘 발산되지 않아 렌즈가 파손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③ Ellipsoidal Spotlight ERS 또는 Leko라고 불리어 지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렌즈2장을 이용하여 초점거리를 조정하여 빛의 초점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조명기입니다. 빛의 밝기 또한 매우 고르고 초점을 맞춰 선명한 빛을 만들 수도 있고, 흐리게 하여 부드러운 빛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조명기는 조명기에 부착된 셔터의 조작으로 원하지 않는 부분의 빛을 자를 수 있으며 Gobo(또는 Pattern)라는 무늬판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의 원하는 모양을 투사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액세서리블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 공연장에서 가장 많이 선호되고 있는 조명기입니다.


④ Follow Spotlight 먼 거리에서 비출 수 있는 조명기로서 국내에서는 주로 롱 핀(Long Pin)으로 불립니다. 높은 출력의 광원이 필요한 경우와 공연 배우의 움직임을 따라서 조명이 이동하는 경우 또는 특별하게 선택된 조명이 필요한 경우 등에 사용되며 조작자가 항상 붙어있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빛의 밝기 조절이 가능하며 아이리스(Iris)의 조작으로 빛의 구역조절이 가능하고 초점 또한 조절할 수 있어 테두리가 강한 빛과 부드러운 빛을 얻을 수 있으며 무대에서는 주로 특정인물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PAR(Parabolic Aluminized Reflector) PAR 라이트는 반사경과 램프가 하나로 되어있는 실드 빔 램프(Sealed Beam Lamp)을 사용하는 조명기로서 가볍고 값이 저렴합니다. 종류로는 1kw용 대파와250w용 소파가 있으며 빛이 강하고 직진하기 때문에 콘서트나 야외무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빛이 거칠고 짧은 거리에서 사용할 때는 빛이 고르게 퍼지지 않고 그림자를 만들어 내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250w용 소파는 28V의 전압을 사용하기 때문에 220V로 사용시 8개를 직렬로 이어 사용합니다.

하나의 램프가 나가면 전체가 다 들어오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마술무대에서 적당한 스모그와 함께 사용하면 관객들이 빛을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아름다운 무대를 만들 수 있으며 밝은 빛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램프에 따라서 좁은 빛부터 넓은 빛까지 종류별로 빛을 얻을 수 있으며, ETC 에서 제작된 Par는 실드 빔 램프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램프를 사용하는데 렌즈를 바꿈으로서 빛의 넓이를 바꿀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스트립 라이트(Strip Light) 우리나라에서는 보더 라이트(Border Light)라고 불리는데 여러 개의 램프를 사용하여 3회로 또는 4회로로 사용하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일반 백열등을 사용 하는 것과 텅스텐-할로겐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있으며 무대 위쪽에서 사용될 때는 전반적인 구역을 골고루 비치기 위하여 사용되며 무대 앞쪽에서도 사용 되는 경우가 있으나 많은 그림자를 만들어 내는 단점이 있습니다.



싸이크로라마 라이트(CYC Light) 싸이크로라마란 무대의 가장 뒷부분에 있는 막으로서 주무대와 뒷무대를 분리시키는 동시에 배경막으로서의 역할도 담당합니다. 주로 흰색과 검은색이 사용되며 흰색의 경우는 조명으로서 작품의 주제와 맞는 분위기를 연출하게 되고 이때 사용되는 기구가 싸이크로라마 라이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싸이크로라마는 상당히 큰 막이기 때문에 위에서만 조명이 비치면 전체적으로 빛을 비치기가 어려워 밑에서도 비치는 경우가 많으며, 위에서 사용되는 것을 스카이 싸이크(Sky Cyc) 또는 엎어호리(Upper Hori), 밑에서 사용되어지는 것을 그라운드싸이크(Ground Cyc) 또는 로어호리(Lower Hori) 라고 합니다.

텅스텐 할로겐램프가 주로 사용되며 스트립라이트 보다 부드럽고 깨끗한 빛을 만들어 냅니다. 단점으로는 빛이 강하기 때문에 색 매체가 잘 녹아서 빛이 새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용 전에는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색의 변화, 조명 범위의 변화, 조명 구역의 변화, 무늬의 변화 등을 컴퓨터 콘트롤러로 조정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조명 기구로서 콘서트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계는 공연 전에 프로그램을 미리 입력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준비기간이 길다는 것과 기계의 소음이 있어 정적인 공연에 적합하지 않나는 점, 또 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나 빛의 특성이 좋고 다양한 효과를 내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습니다.

무빙 미러(Moving Mirror) 일반적으로,스캔이라 불려지며 기계자체가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앞부분 에 달려있는 조그만 거울이 움직이면서 빛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계자체에 고보 휠(Gobo wheel)과 칼라 휠(Color wheel)이 내장되어 있어서 원하는 무늬와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무빙 요크(Moving Yoke)는 스캔과는 달리 기구 자체가 상하좌우로 움직이게 되어 있으며 색의 종류 및 범위만을 조절하여 전체 무대에 사용 되어지는 wash용과 무늬의 사용이 주용도인 Spot용이 있습니다. 무빙 미러와 마찬가지로 컴퓨터의 조절로 변화 가능 한데 기계자체가 움직이기 때문에 무빙 미러보다는 빛의 변화가 약간 느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