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모임 마포나비 전미숙쌤강연

반응형

오늘은 전미숙 저자님의 "울림이 있는 공부는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강연을 듣고 왔습니다. 

강연을 들으면서 왜! 울림인가?!에 대해서 생각하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강연의 시작!

울림아~! 내가 니편이 되어줄께...!

마음에서 우러나는 진정성 있는 울림은 학생들의 마음과 몸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전미숙선생님은 말합니다. 전미숙선생님의 코칭은 단순히 공부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마음을 울리는 직접 몸으로 실천하고 일깨워주는 울림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중요한 한가지를 말씀하셨는데요~! 나를 생각하고 지켜주는 것은 "부모님과 스스로의 나다"라는 것을 말씀하시면서 부모님은 나보다 일찍 돌아가시기 때문에 결국 나를 돌보고 나를 생각하는것은 "나 자신이다"라고 강조 하셨습니다. 

"울림이 있는 공부는 나를 사랑하는 마음부터...!"

전미숙 코스모스 욱녀~! 
스스로를 욱녀라고 말씀하시면서 성격에서 나오는 욱이 아닌 시작하는 의미에서 "욱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남편, 금전관계, 엄마, 전기장판, 삼겹살, 학원


남편의 사업 실패와 금전거래에서 손실을 입었던 내용과 그렇게 어려운 환경에서 자신이 한 아이의 "엄마"라는 존재감을 인식하고 전기장판으로 난방비를 아끼며 고생했던 이야기와 삼겹살을 아이에게 사주며 키가 쑥쑥 자라는 모습에 눈물을 글썽이며 진행하셨는데요~! 뭉클한 감정이 공감 되더군요~! 그 과정을 통해 시작한 코칭이야기...!

꿈이 생긴 아이
"여쌤~ 저 학교에서 대학가지 마래여~!"
3학년 1학기, 시작할 즈음 들려오는 말에 발끈하여 시작된 코칭...! 한마디 한마디가 공감 되면서 정말 학생들을 사랑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학업코칭세계를 전미숙선생님의 말씀을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나랑하자~! 엄마의 입장에서"

전미숙 선생님의 울림이 있는 코칭은 진정 엄마의 마음이었습니다. 엄마의 마음이 이입되지 않으면 쉽지 않은것이 학습코칭인데요, 최근에는 박사학위를 준비하면서 자신이 코칭으로 성공했던 방법을 시스템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연구하는데, 이미 75년전에 나온 코칭방법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성공적인 연구결과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처음 마음이 끝까지 가도록~!
하고싶은 마음이 제일 중요하다~!"

관찰
관찰을 통해서 아이들의 학습끌어 올릴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내면의 잠재력을 강점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그중에 한가지는 시도때도 없는 동기부여 였는데요, 아이들에게 지루하지 않게 이끌어 주는 방법을 설명해 주셨으며 "그중 가장 기억에 남고 하기 쉬운 실천방법으로는 작지만 성공하는 경험입니다." 성공하는 경험을 조금씩하다보면 자신감이 생기며 그 자신감은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며 그 원동력으로 자신의 목표를 성취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한계점-지속성, 성공경험, 나를 사랑하기"

딸이 생각나더군요, 딸아이가 수학을 싫어하는데, 쉬운문제를 풀고 자신감을 갖더니, 문제를 더 풀고 싶다는 말을 했던 기억이 나면서 위의 말에 크게 공감했습니다.

책 쓴 이유
진짜 열심히 살면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 주고 싶었다.
늦게 공부를 시작하면서 얻게된 성찰!

"마음표현하기
무엇이 되었든지 그것이 어떨때 하고 싶니?"

잘 하는 방법은 따로 있지 않다! 
잘 하는 방법=많이 해라~!
반복연습을 강조 하셨으며 게임이든 운동이든 그 어떤것이든지 많이하면 잘하게 된다고 설명하셨습니다. 

"마음 맘껏 표현하기
연습, 훈련"

발표자아이디어
알려주고-->보여주고-->시켜주고-->고쳐준다. 

중독에 빠진 아이에 대해서(게임,약물등)
꿈과 자신감이 없어서라고 말씀하셨으며 아이가 처해 있는 환경을 생각(관찰)하라고 조언을 해 주셨습니다. 덧붙이는 말은 "상황을 이해하고 끊임없는 대화를 시도하자~!"였습니다. 

전미숙 저자님은 아직도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으며 아침마당학생들과 출연, 대학교수, 기와집, 책시리즈를 말씀하시며 내꿈인데 내것이 아닌 함께꾸는 꿈이 되었다고 전했는데요~!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 되더군요~! 전미숙 선생님 강연을 듣고 많이 생각합니다.
선생님의 꿈을 응원합니다.

새벽에 나오기 힘들었는데 오늘 하루기분 좋네요~! 
@전미숙 쌤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