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13회 마포나비 독서모임 "보이는 통장& 보이지 않는 통장"

반응형

13회 마포나비 독서모임 "보이는 통장& 보이지 않는 통장"


오늘은 13번째를 맞이하는 독서모임이 있는 날입니다. 오늘 강연자는 가정행복재무설계연구소 김명렬 소장님입니다. 금전관리가 부족했던 나로써는 가뭄에 단비와 같은 하루 였습니다. 물론, 모든 내용을 깔끔하게 소화하면 좋겠지만 책의 1부는 공부를 하지 않은 분야이기에 두뇌의 한계와 짧은 시간이 아쉬울 뿐입니다. 지속적인 공부가 요구되는 자산관리입니다.  책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부
대한민국 돈에 미치다. 
금융회사
자족과 함께 시작하는 재테크
추락하는 부동산

돈버는 습관, 돈 버리는 습관-지출
지출톨제, 통장구분
카드연체조심
자동차
보험설계
부동산

왕의 지갑, 거지의 지갑-저축
금융상품소개
변액보험
일곱마리 말-평생현역
                  공적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농지연금,부동산임대소득
                  비과세통장(변액유니버셜)
                  비상자금(CMA)
일을 해야 늙지 않는다. 


재무연구소 소장님답게 자산관리에 꼭 필요한 내용만 알차게 담았습니다. 위의 내용에서 관심있게 본 내용은 7마리의 말이었습니다. 사실 1부는 "일곱마리의 말"이 글의 핵심이라 생각 되며 이부분만 모두 이해하면 1부는 끝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했습니다. 물론 저자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2부
행복에 관해서
부부관계
결혼을 빠뜨리지 말자 
소통
아내는 노예
아내와 어머니
황혼

아이교육
지혜로운 부모
돈과 교육 
아빠와 아이
책, 아빠
경제훈련
아버지교육

행복한 가정을 위하여
오늘이 생애의 마지막날이라면
유산
돈과 시간
노력으로 이루는 행복


2부는 행복을 중심으로 기술 했으며 가정을 이루는 모든 구성원이 가정을 이끌어가기 위해서 가족구성원 모두 배워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자녀교육, 아빠교육, 고부간의 관계등의 이야기가 새로웠는데요, 저의 경우는 아내와 어머니의 관계가 좋아서 고부관계는 그냥 흥미롭게 읽기만 했습니다. 


아내교육은 따로 없는데, 이부분은 "아내교육이 없네?"라고 생각 한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아내의 정신적 고통을 치유해주거나 교육을 해주는 사회적 제도가 없어서 빠져 있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기-->승-->전-->아내"

김명렬저자는 강연전에 말합니다. “이책은 돈과 행복이라는 키워드를 모두 가지고 있어서 아수라백작 같은 책입니다” 생각해 보니 이렇게 두분야 "1부 재무, 2부 행복"으로 나눠서 함께 담은 책은 흔하지 않더군요~!


이혼까지 생각했던 소장님의 정신적으로 어려웠던 개인의 어려움을 헤쳐나간 경험, 실생활에 접목하는 재테크 관련 내용을  강연에서 다시한번 상기시켜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변액보험가입자로써 보험상품관련 내용의 설명을 들었을때 궁금했던 내용이 조금은 풀렸습니다. 

강연내용에서 죽음을 체험하는 내용을 이야기 할 때 많은 공감을 했는데요,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왔던 저로서는 건강의 소중함과 함께 사는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느끼게 해주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하나 아내의 소중함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는데요! 그중에 아내를 존중 하기위해 자신은 존댓말하고 아내는 반말을 했지만, 지금은 자연스럽게 서로에게 존댓말을 한다는 대목에서 연신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이책은 후반부가 흥미롭습니다. 전반부의 딱딱한 재무부분이 지루하다면 바로 2부행복으로 넘어가서 읽는것도 즐겁게 읽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포독서나비는 누구나 참석 가능합니다. 토요일 아침을 독서로 깨우고 싶다면 참여해 보세요~! 


다음 독서모임 서적은 "엄마, 주식 사주세요"입니다. 장소는 아래 사진을 참고 하세요 주차장이 있으니 차를 타고 와도 됩니다. 하지만 전철을 타고 오면 편합니다. 망원역에서 도보로 5분거리 입니다. 


날짜 : 2016년 8월 6일 토요일 오전 7시
책제목 : "엄마, 주식 사주세요"
참가비 : 열정
장소 : 엔터스코리아
강연자 : 존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