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을 이용한 학교수업에 대한 단상

반응형

마술교육을 십수년간 해오면서 학교선생님들과의 대화를 통한 내용과 학생들을 교육하면서 갖게된 생각인데요 초등학생에게는 다양한 방법으로 마술을 활용함으로써 교육을 즐거운 놀이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집중력 뿐만 아니라 학교를 나오고 싶은 곳, 노는게 곧 배우는것이 되는 정말 아이들에게는 유토피아같은 곳이 되지 않을까하는 망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첫째, 마술교육은 주의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선교육현장에서 마술교육습득을 적용한 수업 활동을 한다면 주의 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둘째, 마술교육은 정서적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따라서 마술교육습득을 적용한 수업활동은 주의 집중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마술교육을 통해서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술교육습득을 적용한 수업활동은 주의집중향상에 긍정 적인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 됩니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마술교육활동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주의 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주의 집중력의 정서적 문제와 과잉행동 및 충동성, 관리영역 면에서도 마술교육 적용 수업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것은 마술교육을 적용한 수업이 일반적인 수업보다 학생들의 흥미와 재미를 많이 유발하고, 마술활동에 집중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되어 집중력향상에 큰 도움이 되며 계속 개발하고 연구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술의 특성상 창의성향상과 대인관계 형성에 크게 도움이 되며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어려운점으로는 교육자가 직접 시연하고 표현해야 하는 어려움을 극복하지 않으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기가 쉽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