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녀

커플&부부 외도문제 이대로 좋은가?!!!

반응형
커플&부부 외도문제 이대로 좋은가?!!!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가족해체현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중 배우자의 부정으로 인한 이혼 증가율은 해마다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2010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가족해체의 주요 요인이 성격차이가 45.3%로 가장 많았고, 경제문제 11.9%, 배우자 부정 8.5%, 가족 간 불화 7.3%, 정신·육체적 학대 4.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이혼사유별 이혼 중 배우자부정 외 사유로 인한 이혼은 감소한 반면 배우자의 부정으로 인한 이혼은 계속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배우자의 부정은 이혼을 하게 되는 여러 가지 사유들과 깊은 상관관계를 갖으며, 재판상 이혼을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배우자의 부정행위 때문인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외도 때문에 이혼한 사람들의 80%가 그들의 결정을 후회하게 되며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반응과 태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인해 상처 입고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상실감을 경험하게 되고, 인생의 꿈, 자신의 역할과 위치, 자존감을 잃게 됩니다. 

이렇듯 가정해체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는 배우자의 부정은 개인적, 가정적,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킵니다. 특히, 오랜 시간 계속된 외도는 그 배우자에게 마치 불치병과 싸우는 것과 같은 고통과 절망 및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데요, 비외도자는 외상의 증상을 나타내고 외도자는 죄책감을 느끼면서 부부관계는 심각한 위기로 빠져들게 됩니다.

이와 같은 가정해체의 위기는 자녀들에게도 정신적으로 큰 고통과 충격적인 사건이 되어, 학업을 중단하는 아이들은 연 5만 여명, 가출신고가 연 2만 여명 등 위기청소년이 급증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이혼의 주된 사유가 되는 배우자 부정에 이르게 하는 원인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기혼 부부는 결혼 생활에 대한 불만족스러움을 외도의 주요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혼 남녀가 배우자로부터 충족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을 채워줄 수 있다면 행복하고 안정적인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배우자로부터 자신의 심리적 욕구가 충족되어지지 않게 되면 그 욕구를 충족시켜 줄 다른 대상을 찾게 되며 부부가 서로에게 느끼는 불만은 쉽게 외도로 발전 하고, 이혼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러한 결혼 생활의 불만족과 심리적 결핍에 의한 외도는 기독교인이라고 예외일 순 없습니다. 

앨런 피터슨은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으로 선택된 백성도 자칫하면 누구라도 타락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자신의 배우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심리적 욕구가 무엇인지 몰랐기 때문에 그의 기대와 욕망에 무관심할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로 인해 배우자의 부정이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따라서 결혼 생활에서 배우자가 자신에게 기대하는 심리·정서적 욕구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필요에도 불구하고,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무엇이 외도를 불러일으키는지에 관한 연구가 전무하지만, 높은 이혼율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외도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대책으로는 외도를 하게 되는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그에 대한 예방적 차원에서 적절한 대책을 강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


1. 결혼이후 부부의 성관계  2. 커플&부부 외도문제 이대로 좋은가?  3. 신혼은 양가부모의 지지와 서로간의 대화가 필요한 시기  

4. 이혼문제에 대해서  5. 여자친구, 남자친구 그리고 집착  6내주위에 이상형이 있다면  7. 달콤한 결혼생활? 글쎄




미국의 가정 상담가인 프랭크 피트먼(Frank Pittman)은 외도의 유형 에 대해 다음의 4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첫째, 우발적인 외도로 사전 계획 없이 어쩌다가 일어난 것을 말합니다. 대게는 술자리와 유흥업소 등에서 일회적으로 일어나거나 아니면, 여행이나 출장 중에 모험적으로 성관계를 갖거나 유혹을 받아 발생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습관적, 유희적 외도인데, 이것은 섹스를 마치 오락처럼 생각하면서 여러명의 상대를 찾아나서는 성중독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외도가 놀이의 성격을 띄게 될 경우 외도의 발생장소는 노는 곳이 됩니다. 이를테면 국내의 경우 나이트클럽이나 카바레에서 빈번하고, 근래에는 등산 동호회에서 이성 그룹과 합석하면서 외도로 발전하게 됩니다. 

세 번째, 낭만적 외도입니다. 이는 유배우자가 다른 이성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되면서 성관계에 이르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런 관계는 삶의 어려움에서 도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랑에 빠지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성에 대한 격렬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곧 결혼을 비롯 한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외도의 대상과의 사랑을 통해 극복하려는 유형입니다. 

마지막으로 부부양해형 외도가 있습니다. 이는 부부가 결혼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되 제삼자와의 장기 적인 성적 관계를 용인하는 유형입니다. 부부는 거리를 두거나 결혼생활의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암묵적으로 배우자의 외도를 묵과합니다. 배우자를 잃고 싶지 않고, 이혼에 따르는 복잡한 문제들을 회피하기 위해 외도를 인정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양쪽 배우자가 함께 외도에 개입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부간의 공모”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유익은 첫째, 친밀해지는 것이 두려워 서로간의 협정을 통해 일정한 심리적 거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둘째, 혼자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며, 세 번째, 돈과 명망, 힘 그리고 안전을 잃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넷째, 남편과의 귀찮은 성관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다섯째, 남편의 외도가 그녀에게 외도할 수 있는 자유를 주게 됩니다. 

라나 스타헬리(Lana Staheli)는 결혼 내에 가장 있음직한 외도의 두 가지 종류에 대해 “정서적 외도”와 “성적 외도로 분류하였습니다. 

첫째, 정서적인 외도입니다. 정서적인 외도는 비밀 관계, 감정적인 친밀감, 성적인 열정, 배우자와 나누지 않은 생각과 감정, 외도 파트너와 함께 시간을 보내려는 강한 욕구 등으로 특징지어 집니다. 

둘째, 성적인 외도입니다. 성관계에 큰 비중을 두는 성적 외도는 인간의 본능에 호소합니다. 이런 사랑은 플라토닉 러브라는 정신적 사랑보다 프로이드적인 육체적 사랑을 강조하는 인간의 원초적 본능인데요, 

톰슨(Thompson)은 이 두 가지 유형 중 성적 관계이면서 정서적 관계가 결혼 생활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성적 관계로만 외도가 이뤄졌을 경우에는 결혼 생활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고 합니다. 

그 밖에 서보트닉(Subotnik)과 해리스(Harris)의 정서적 몰입정도 및 지속기간에 따른 분류와 클랜톤(Canton)의 배우자의 외도에 대한 인식 여부에 따른 분류및 성 중독형 외도와 사이버형 외도, 동성애 외도등 외도에 관한 유형 분류는 다양합니다. 

뿐만 아니라 남편은 지배적 이고 아내가 수동적이거나 아니면 아내가 지배적이고 남편이 수동적이 거나 무능한 경우와 같은 힘의 역학관계에 따른 분류 등 많은 논의들이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어느 연구자료를 본 결과 부부가 서로의 관심포인트를 채워준다면 외도가 많이 줄어들것으로 예상 됩니다.

연구 참여자들의 외도욕구 경험에서 도출된 8개의 구성요소는 다음 과 같습니다.

​​1) 존경의 욕구
2) 매력적인 배우자에 대한 욕구
3) 대화의 욕구
4) 정서적 만족에 대한 욕구
5) 결혼 생활에 대한 불만족
6) 여가를 함께 하고자 하는 욕구
7) 부모사랑에 대한 결핍
8) 심리적 결핍에 의한 외도욕구 발생

또한 시간적 맥락에 따른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 참여자들은 결혼 관계 내에서

설레이는 감정이나 신비감을 경험하지 못하였고,
배우자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지 못하고,
진솔한 대화와 정서적 친밀감의 부재를 경 험하였다.

이렇게 배우자에게서 기대하는 심리적 욕구들의 결핍은 결혼 생활에 대한 불만족을 느끼도록 하였습니다. 결혼 생활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느낄 때마다 외도욕구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가정을 해체할 수 있는 위험요인인 외도를 선택하기보다 가장과 엄마로써의 책임을 다하므로 써 가정을 지키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리사회가 건강한 가족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야 나라가 안정됩니다. 대한민국의 모든가정이 안녕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