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커피소비형태, 커피중독자를 잡아라!

반응형

커피소비형태

첫째, 커피를 좋아할수록 중독적으로 커피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커피 애호도가 높은 사람들은 당장 커피를 못 마시면 일이나 공부가 안될 것 같은 기분을 느끼며,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전환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커피를 섭취 하는 횟수가 배추김치나 쌀밥보다 많으며,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커피 한 잔 이상을 마신다고 합니다.

둘째,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중독적으로 커피를 소비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는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며, 커피 체인점의 가격은 커피 자체 보다는 분위기 때문에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커피 자체를 즐기기 때문에 누군가와의 만나거나 하는등의 사회적 활동을 위해 커피를 소비하기 보단 커피 자체를 즐겨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넷째,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기 싫지만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마시는 편이고 커피 한 잔을 구매하면 다 마시지 못합니다.

다섯째, 중독적 동기에 의해 커피를 소비하는 경우, 커피 소비량 은 사회적 동기에 의해 커피를 소비하는 경우 보다 월등히 많았습니다.

여섯째, 커피를 좋아하지 않으면 사회적 동기에 의해 커피를 소비하는 경우, 커피 소비량은 중독적 동기에 의해 커피 소비가 많지 않습니다.


커피소비자를 위한 마케팅 전략

커피의 소비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적 동기에 의해 커피를 마시는 소비자 보다는 중독적 동기에 의해 커피를 즐겨 마시는 소비자를 집중 타켓(target)으로 하여 마케팅을 펼쳐야 합니다.

양질의 다양한 커피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를 끌어 모아 커피 소비량을 늘려 매출을 늘리는 방안이 효과적입니다. 현재 커피 시장은 남들이 잘 알고 있는 포화시장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타켓을 정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을 통하여 이미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에서 틈새를 찾아 블루오션을 개척 할 수 있는 방법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심에 셀프로스팅카페가 있습니다.

커피 자체를 즐겨 마시고 중독적 동기에 의해 소비하는 소비층만을 공략하여 만족 시키는 방법이 다른 기업들이 지나치고 있는 시장의 틈새가 될 것입니다.

중독적 동기에 의해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만을 위해 소비자 입맛에 알맞은 커피 품종을 추천해 준다든지 우리나라에 아직 소개되지 않은 커피 품종을 시음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등의 마케팅 전략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사회적 동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커피 소비를 늘리는 방법은 일단 이들이 사회적 활동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미지의 소비 환경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커피를 소비하는데에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매드포커피(Self roasting cafe)를 찾는 이유는 단순히 커피 맛이 좋기 때문만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는 느낄 수 없는 매드포커피만의 문화가 존재 하기 때문입니다.

매드포커피는 혼자가서 시간을 보내기에 혹은 지인들과 만나서 시간을 보낼 때에도 가기 적당한 장소로, 셀프로스팅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전문가가 각 매장에 배치 되어 있으며 원두를 볶는과정을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재미가 있는 펀(fun)한 문화를 파는곳입니다.

프렌차이즈 셀프로스팅카페 의 이두영대표는 매드포커피가 고객에게 관심을 끄는 배경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재미'을 꼽았습니다. 그는 “매드포커피는 단지 커피만 파는 장소가 아니고,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면서 즐겁고 친밀한 분위기가 있으며 다양한 커피의 경험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라고 평했습니다.

즉,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으로써의 역할이 아니라 브랜드와 이미지에 감성을 절적하게 섞어서 판매함으로써 커피 소비량을 늘리려는 기업의 노력이 돋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도움 되는 글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1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2

카페, 여성고객을 잡아라 3

커피매장!!! 상권분석은 어떻게?!!!

커피 매니아가 찾는 스페셜티!!!

커피숍!!!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

고객이 커피숍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들

루왁커피

세계 커피산업의 현황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로스팅카페가 망하지 않는 이유

소규모 커피전문점의 디자인및 홍보 전략

스타벅스와 상권 그리고 인테리어

한국인이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

카페창업 생존율과 생존비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