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공연-단계별 정리

반응형

마술공연-단계별 정리 1-4

1단계(1세대) 각각의 개별도구들을 하나씩 보여주는 방식. 

도구와 도구 사이에 연결성은 전혀 없다. 1단계는 이제 마술에 입문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단계라 할 수 있다. 단점은 연결이 매끄럽지 못하기 때문에 수준높은 공연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단계에서도 다른 분야의 전문가(개그맨 혹은 전문 MC)가 표현 할 때는 또 다른 재미를 볼 수 있다. 

적용 가능한 분야 : 학예회, 장기자랑, MC등...

2단계(2세대) 도구와 도구가 서로 부드럽게 이어지는 방식. 

도구와 도구가 매끄럽게 이어지기 때문에 보는 사람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중간정도의 난이도를 요구한다. 도구의 특성을 꿰뚫고 있어야 한다. 도구의 특성을 잘 모른다면 약간 부자연스러울 수있다. 또한 도구에 따라서 개별 도구들의 손기술이 요구되는 것도 있다. 

적용 가능한 분야 : 학예회, 장기자랑, 이벤트, 대학입시등...

3단계(3세대)스토리가 있는 방식. 

스토리방식은 전문성이 없으면 쉽지않은 방식이다. 도구 특성뿐만 아니라 활용 방법까지도 꿰뚫고 있어야 하며 스토리도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최근들어 많은 마술사들이 시도하고 있는 분야이다. 

적용 가능한 분야 : 극단 공연, 이벤트, 학예회, 장기자랑, CF

4단계(4세대) 마술하고 전혀 상관없는 분야와 함께 하는 방식. 

춤, 마임, 미디어(iPad, 빔프로젝트)등과 같은 다른분야와 마술을 조화롭게 접목. 해당 분야의 전문가 도움을 반드시 받아야만 자연스럽게 표현 할 수 있다. 다른분야와 협력해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 콜라보레이션 성격이 강하다. 소수의 마술사들이 시도하고 있으며 아직은 마술계의 블루오션이다. 

적용 가능한 분야 : 모든 공연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1단계를 제외한 나머지 2, 3, 4 단계는 마술의 전문적 지식 없이는 손쉽게 표현하기 쉽지 않은 부분들이 많이 있다. 따라서 표현적인 부분들도 중요하지만 마술도구 특성을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3, 4단계는 마술이외에 전문분야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아야 할만큼 쉽지 않다. 

여기서 말하는 마술 도구는 단품이다. 마술도구 한가지로 3~4분정도 공연할수 있는 세트 도구를 거론하는 것이 아니다. 

공연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연을 보고 따라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또한 좋은 공연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과 지금 만들고 있는 공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연을 만들었을 때 전문가의 평가와 일반인들의 평가를 동시에 받아야 한다. 전문가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일반인들이 보고 지적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인정받는 마술공연은 혼자의 힘으로는 나오지 않는다."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반응형

'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술사가 되는 방법  (0) 2016.06.09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5  (0) 2016.06.09
마술의 종류 1-3  (0) 2016.06.09
마술의 역사 1-2  (0) 2016.06.09
마술이란 무엇인가? 1-1  (0) 2016.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