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9

반응형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무대에 마술사가 등장할 때 마술은 생명을 얻는다. 아무리 훌륭한 무대 장치와 마술도구, 음악과 효과가 있을지라도 그곳에 마술사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마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마술은 마술사가 있어야 존재할 수 있다. 마술에서 모든 것은 마술사가 있어야만 그 존재의 의미와 가치가 있다. 사실 마술에서 가장 중요한 하나를 꼽으라면 그것은 당연히 마술사이다. 이것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마술은 마술사가 있는 것으로 충분한가? 물론 그렇지 않다. 마술사가 존재한다는 것이 필요 조건은 될 수 있을지라도 필요충분조건은 되지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근본적으로 창작이란 그것을 수용할 대상이 있을 때 가치 있는 일이고 나아가 존재란 그 존재를 인정해 주는 상대가 있을 때 의미가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술이 존재하기 위한 필요충분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마술 그 자체를 수용하고 받아들이든 거부하든 마술을 인정해줄 관객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관객의 반응에서 마술사의 적극적인 접근 의지가 필요하다. 마술사는 마술을 통해서 무대상에 존재하고 또 그것을 통해 관객에게 다가가 인정을 받는다. 따라서 마술사와 관객의 공통분모는 마술사의 마술이다. 

마술에는 크게 2가지 요소가 있다. 내적요소와 외적요소이다. 내적요소란 마술사가 직접 표현할 수 있는 손기술및 표현력을 일컬으며, 외적요소란 무대장치와 마술도구, 음악과 각종효과장치를 일컫는다. 이런 내적요소와 외적요소가 부족할 경우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관객이 마술을 즐기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연출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요소요소에 관객이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며 그것에 발맞춰 관객의 피드백 또한 적당히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연출이 이렇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더라도 무대에 등장하는 마술사자신의 기본적인 준비가 불충분하다면 결국 마술은 그 존재 의미와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기 힘들다. 마술은 역시 마술사의 예술이기 때문이다. 

최근 마술에서 마술사의 카리스마와 마술실력, 표현력이 요즘의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것들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마술사들은 깊은 고찰을 할 필요성이 있다. 

결국 마술을 구성하는 모든 다양한 요소들이 마술사가 충실하게 자신의 표현을 할 수 있을 때에만 그 가치를 확실히 인정받을 수 있다. 따라서 마술사가 철저히 준비 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알고 있어야 그 부족한 부분인 내적, 외적의 발전이 가능하다. 

마술사의 마술이 주변 상황과 넉넉히 조화를 이루고 주변의 요소들을 통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때 마술사의 마술은 한층 더 빛나게 되고 더불어 훌륭한 마술 공연이 되는 것이다. 

결국 마술사 자신이 얼마나 내적요소와 외적요소에 대하여 충분히 인식하고 준비 되어 있는가가 마술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것이다. 


"마술이란 마술사에 의해 표현 되는 예술이다"


마술은 소통의 힘이 있다


무대에서 마술은 관객이 생각하고 있는 고정관념을 손기술과 과학 그리고 연기를 통하여 마술고유의 연출 방식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무대라는 소통의 공간을 통해서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 낸다. 관객에게 새로운 상상을 만들어주며 호기심과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하며, 마술은 필수적으로 관객과의 소통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마술을 보여주는 사람과 보는 사람간의 자연스러운 교감이 형성된다. 따라서 마술은 이러한 소통의 힘을 가지고 있다.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