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1

반응형

마술사가 하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마술사는 여러가지를 할 수 있답니다. 
첫째 마술공연
둘째 마술교육
셋째 도구제작
넷째 공연연출
다섯째 영화및 광고홍보, 드라마

위의 내용 외에도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답니다. 


마술사가 되려면?

마술사가 되는 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몇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독학-제일 어려운 방법입니다. 모든것을 혼자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 도움을 받지 못한다면 마술사가 되는 길은 험난한 여정이 됩니다. 혼자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책과 미디어(DVD, 인터넷, 유튜브등)를 통해서 습득하고, 국내와 해외에서 벌어지는 마술관련행사에 참여해 습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추천하고 싶지 않은 최악의 습득방식입니다. 이유는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는데, 그중에서 대표적 잘못된 습관으로는 트릭노출을 모르는 상태로 연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동호회 활동이라도 참여하길 권장합니다. 

2. 동호회활동-독학보다 좋은방법이긴 하지만 마술사가 되기에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다행히 모임에 마술사로 활동하는 회원이 있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호회 특성 때문에 전문 직업마술사가 참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공유 그 이상은 쉽지 않으니 전문교육기관을 알아보길 권장합니다. 

3. 마술학원-전문마술사가 되고 싶다면 마술학원 등록을 강력추천합니다. 필자도 마술학원을 운영하면서 수많은 마술사를 배출 했습니다. 마술학원은 대부분 현직에서 활동하는 마술사가 운영하기 때문에 믿고 등록해도 됩니다. 마술학원은 마술사로 성장 하기 위한 대부분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최적의 교육원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손쉽게 알수 있으나 마술학원이 많지 않습니다. 서울및 광역시는 있으나 그외의 지역은 없을수 있으니 검색을 통해서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4. 마술공연및 이벤트공연전문업체 문하생
마술을 알고 있으면 문하생으로 입문 후에 마술사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양질의 공연업체에 들어 갈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재능이 있다면 마술을 모르더라도 문하생으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면접을 통해서 외모를 먼저 보기 때문에 자신이 준수한 외모가 아니면 뽑히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하생은 처음 배울때 차비외에는 보수도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과 열정이 동반 되야 합니다. 열정이 있다면 마술전문업체에 확인하고 면접을 보기 바랍니다. 미성년자는 받지 않으니 만약 학생 신분이라면 최소한 고등학교는 졸업하고 문을 두드려 보세요. 

5. 마술학과입학-현재 우리나라에 마술학과가 있는 대학이 세곳입니다. 2004년에 동아인재대학에서 마술학과가 국내 최초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동부산대학(2008), 대구미래대(2015)가 생겼습니다. 대구미래대를 제외한 동아인재대와 동부산대학출신의 마술사가 세계대회에서 큰상을 휩쓰는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많은 젊은친구들이 마술학과에 발을 들여 놓고 있습니다. 교수의 가르침도 중요하지만 마술학과 출신이 빛을 발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 되는 아이디어의 공유와 열정입니다. 마술이라는 공통분모를 통해서 학생들간에 생각이 유기적으로 확대 재생산 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마술사 하지 마라!!!


마술사를 직업으로 한다는 것은 보통 열정으로는 쉽지 않은 길입니다. 왜? 그 길을 가야 할까?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내가 하는 공연을 관객이 박수쳐 주고 좋아 하는 모습을 보니까 "이 길이 내 길이다" 생각 하는건가요?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난 무대가 너무 좋아" 이렇게 처음에 좋아서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경제적인 뒷받침이 되지 않으면 많은 어려움이 뒤따릅니다. 

내가 처음에 마술을 시작할 때 마술이 너무 좋아서 마술도구와 영상 자료들을 몇개월만에 약천만원정도 구매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당시에 회사생활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회사를 그만두고 마술회사에 입사해서도 그리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직접마술회사를 설립하고 공연이 많지 않았던 초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뒤따랐습니다. 이렇듯 열정만으로는 힘들며 열정을 뒷받침해줄 상업성이 있는 공연, 그리고 마케팅과 영업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모든 일이 내 생각처럼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마음편하게 생각 하세요! 조급한 마음은 정신건강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하고자 하는 일의 진행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마술사가 힘든 이유로는
첫째. 새로운 마술컨텐츠 제작비용의 증가. 
둘째. 컨텐츠 제작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셋째. 공연, 홍보와 마케팅을 병행해야 하는 어려움. 

그 외에도 여러가지 어려운점이 있으나 대표적인 내용만 살펴 보겠습니다.

첫번째의 경우는 밑빠진 독에 물붓기와 비슷합니다. 마술로 수입을 올리면 새로운 마술을 만들기 위해서 끊임없이 재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과도한 투자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욕심이 과하면 부작용이 생기는 확률은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절제하는 습관을 유지하세요. 한방에 훅~ 가는수가 있어요. 

두번째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품고 가는 과제 입니다. 늘 새로운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스트레스는 엄청납니다. 그것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책을 많이 읽는것을 꼽을수 있습니다. 책읽기는 상상력을 풍부하게 합니다. 상상을 현실화 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상상을 해야 하는데 그런 상상을 돕는 것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책 읽기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에 있습니다. 문학작품을 읽어도 도움이 되며 판타지 소설도 도움이 됩니다. 가끔 철학서도 도움이 되니 한번쯤 읽어 볼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또한, 여러형태의 공연 작품을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화, 뮤지컬, 연극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보세요. 

세번째, 홍보와 마케팅의 부실로 인해서 문닫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마술계뿐만이 아니라 위의 문제는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모두다 잘하면 좋겠지만 자신의 능력이상 발휘하기가 쉽지 않겠죠?. 그럼 "이런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그것은 적극적인 행동에 해답이 있습니다. 수동적인 자세로는 험난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술공연 필요할만한 곳을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것입니다. 적극적인 영업력이 기반이 된다면 무너지지 않습니다. 또는 영업과 마케팅을 할 수 있는 파트너가 있어야 합니다. 마술사는 공연자입니다.

마술을 시작한 초기에는 자기만족의 마술을 하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관객을 생각한 공연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상업적인 공연으로 넘어가는데, 공연의 가치는 마술사가 만들어 가야 합니다 자신이 마술사로 큰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포기하지 말고 도전해 보세요!!!

마술사의 수입

"시장규모 보다 얼마나 시장을 지배하느냐가 관건이다~!!!"
2014년 예술공연실태조사에 따르면 극장공연시장규모가 대략 1조원(9,000억) 가까이 됩니다. 극장 외에 공연까지 합산하면 규모가 40% 이상은 더 크지 않을까 예상해 보는데요, 
뮤지컬, 연극, 복합공연등 수많은 공연 관람자도 3,80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마술공연 시장은 약500억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모든 마술공연회사 혹은 마술사들은 안정적인 수입을 원합니다.   
모든공연의 수익을 서로 나눠 가지면 좋으련만 자본주의 경쟁체제 사회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수요 창조자가 시장을 지배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수요를 미리 알아간다는것은 대단한 통찰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요를 예측한 공연회사가 살아 남습니다. 한정된 공연시장에서 수요 예측에는 어떤 공연을 할것인지?, 누구를 위한공연인지?, 목표를 설정한다면 다른 경쟁자가 보지 못하는 블루오션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매력이 넘치는 공연은 감성을 호소 할 수 있는 공연으로 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공연과 매력있는 공연은 다릅니다. 마술사는 자신의 공연이 다른공연물과 비교했을때 매력 넘치는 공연인지 점검해야 합니다.  해외에서나 우리나라에서나 정말 유명하고 누가 보더라도 마술공연의 선두에 있는 마술사는 "David Copperfield(데이비드 카퍼필드)" 입니다. 본명 David Seth kotkin. 
그는 마술을 예술로 승화시킨 아티스트입니다. 그의 마술을 보고 있으면 환상이 느껴집니다. 그래서인지 마술사라는 호칭대신 일루셔니스트라는 이름이 마술사를 대신합니다. 

또한 그는 자산이 9,000억에 달하며 전세계 마술사 중에 가장 부유합니다. 2위는 펜 앤 텔러 2,200억, 3위는 지그프리드 앤 로이 1,300억, 랜스버튼 1,100억등 마술사 부호들이 있습니다. 
위의 마술사들의 경제력은 남다른 공연, 새로운 수요를 창조 했기에 가능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마술사에 대한 수입의 세부내용은 공개되어 있지 않으나 잘 버는 마술사는 한달에 1,000만원정도는 됩니다. 대기업의 부장급정도는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들 마술사의 평균경력은 10년이 넘으며 수입의 많은 부분을 마술에 다시 재투자 합니다. 결국 남는것은 마술도구입니다. "이래도 마술사 하시렵니까?" 되묻고 싶습니다! 단순히 보여지는 부분만 보지말고 그 이면을 보세요!!!

"경제적 어려움에 허덕이는 빛 좋은 개살구는 되지 말자!!!

-마술사 함정균-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