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사라면 준비해야 하는 큐시트 2-9

반응형

마술사라면 준비해야 하는 큐시트 2-9


큐시트는 어떠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다. 스텝이 보기 편하면 큐시트의 역할을 다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야외무대이면 상관없지만 극장의 어두운 백스테이지에서는 여러장으로 되어 있는 큐시트를 볼 수 있을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도 있다. 따라서 가능하면 한장에 보기 편하게 만드는 것이 바람직 하다.  

대회큐시트와 콘서트큐시트 그리고 이벤트큐시트가 조금씩 다르다. 

이벤트큐시트 - 이벤트에서 음향 및 조명감독들에게 큐시트를 주면 그들은 큰 어려움 없이 매끄럽게 진행을 할 것이다. 이벤트 공연은 현장상황 상황마다 뜻하지않는 돌발 상황이 발생되지만, 이벤트에서 움직이는 스탭들은 많은 현장경험과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공연순서만으로도 충분히 그 역할을 다한다. 또한 마술사가 큐시트를 주느냐 안주느냐의 따라서 대우가 달라진다. 큐시트를 주지않으면 초보자라는 생각을 하며, 큐시트를 주면 그에 따라서 여러 가지 필요사항의 질문을 하기도 한다. 

콘서트큐시트 - 콘서트의 경우는 공연 하나하나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각 테마별로 큐시트가 작성되는 경우도 있다. 대체로 콘서트는 공연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큐시트 비중이 높다. 따라서 일반 이벤트공연 보다는 음향, 조명, 무대, 조명효과등 종목별 부문을 자세히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음악은 테마별로 트렉을 정확히 기술해야 한다. 하지만 공연 중간 벌어지는 세부 사항은 스텝에 의해서 적절히 조정 할수 있다. 


대회큐시트 - 대회 큐시트는 간단히 작성을 하며 보이지 않는 실과 같은 착시현상을 이용할 때에만 대체로 집중적으로 요구한다. 대회특성상 현란한 조명은 하지 않는다. 

큐시트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등장인물의 순서
  2. 등장방법
  3. 액트의 내용
  4. 파트별 공연시간
  5. 효과에 따른 조명
  6. 음악
  7. 퇴장



나만의 체크리스트

준비물을 위한 체크리스트 - 본 공연을 위한 연습이 끝나고 도구를 하나씩 챙길때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체크리스트만큼 유용한 것은 없다. 황당한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꼼꼼하게 챙기자!

음악 씨디가 없어서 난감 한적은 없었는가?

공연용 테이블을 깜빡하고 못 챙겨서 황당한적은 없었는가?

마술 도구를 제대로 챙기지 않아서 당황한적은 없었는가?

마술 복장을 챙기지 않아 난감한적은 없었는가?

비둘기를 챙기지 않아 당혹스러웠던적은 없었는가?

공연용 신발을 챙기지 않아 어이없던적은 없었는가?

만약 한가지이상 해당된다면 체크리스트 만들어서 활용하자. 

연습을 위한 체크리스트

액트를 위한 체크리스트이기 때문에 액트를 만드는 과정에서도 필요하다. 이때는 자신의 액트를 조각 내야한다. 예를 들어 마술과 마술이 끝나는 지점에 단락을 설정해서 1,2,3혹은 A,b,c 이런 식으로 나누면 연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A 시작 지점에서 볼과 실크 부분이 있고 그 이후에 다른 것으로 넘어 간다면 그부분을 A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조각내어 설정을 한 후 자신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나 새로 만들어야 하는 부분을 편하게 점검해 나갈 수 있다. 

체크리스트의 특별한 형식은 없다. 자신이 잊지않게 준비하는 과정을 꼼꼼히 살펴보자!!!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