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예술이 깃든 마술공연 1-8

반응형

1-8 예술이 깃든 마술공연. 

보편적으로 예술은 미적 가치를 창조해내는 인간의 독창적이고 순수한 표현행위, 그리고 그 행위에 의해 창조된 표현물을 가리키는 말이다. 새로운 세계가 창조 되는 것, 그것은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존재하고 있는것처럼 믿어지는 세계를 창조하는 것을 예술이라 한다. 이러한 멋진 작업을 하는 것이 바로 마술사이다. 백과사전의 의미를 참고하면, 예술이란 본래는 물건 등을 제작하는 기술을 의미하는 말이었다. ‘예술’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테크네(techne)', 라틴어의 ’아르스(ars)', 영어의 ‘아트(art)', 불어의 ’아르(art)', 독일어의 ‘쿤스트(kunst)' 등은 모두 일정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숙련된 능력이나 활동으로서의 ’기술‘을 의미한다. 위의 의미대로라면 마술이야말로 진정한 예술이 아닐까한다. 마술의 근본은 시각적인 표현이다. 내가 지금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가? 다시 말해서 마술사는 행동과 느낌 그리고 표현으로 자신의 세계를 표출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러한 동작들이 만든 사람의 의도대로 표현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예술이 적용 된 마술작품이라 할 수 없다. 단순한 재미를 뛰어 넘어보자. 그래서 마술사는 작품 속에 혼을 담아야 한다. 재능이 있다고 해서 인정받는 마술사가 되는 것도 아니며 그러한 인정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마술사들도 있다. 좋은 작품은 많은 관객에게 진한 여운을 남긴다. 이러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만 한다. 추상적이지 않으며 어느정도 틀에 얽매여 있는 예술 행위가 바로 마술이다. 그러한 노력에는 반복, 관찰이 선행 되어야하며 그것을 통해서 제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예술은 돈으로 가치를 매길 수 없으며 돈을 생각한다면 훌륭한 예술 작품이 나올 수 없다. 만약 예술공연작품을 만들고자 한다면 많은 시간들이 어렵고 힘든 시간으로 채워질 것이다. 생동감 넘치는 마술 공연은 또 다른 세계를 경험 할 수 있게 해주는 예술행위이다. 마술을 하는 마술인들이여 자부심을 가져라. 이러한 신비로운 예술행위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열정과 꿈을 포기하지 않는자만이 훌륭한 마술사로 거듭날 수 있다. 최고의 마술사는 피나는노력으로 그 자리에 오른 것이다.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마술공연을 만든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런 어려움은 말로 표현하기 힘든 다양한 방법과 지속적인 창작과 수정을 반복하는데 그 비결이 있다. 따라서 좋은 공연작품은 특별한 비결이 있는 것은 아니다. 노력 없이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마술 공연은 무언가를 표출하고 전달 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마술공연의 창작물은 노력의 산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재능이 없더라도 남들보다 두배 세배 아니 그 이상 노력한다면 누구나 반드시 좋은 예술 깃든 마술공연작품을 만들 수 있다. 마술이 끝난 후 마술하는 마술사의 이미지가 뚜렸하게 남는다면 성공적인 마술작품이라 할 수 있다. 마술의 현상보다 "마술을 어떻게 표현 하는가?"는 마술사가 풀어야 할 숙제이다. 누구나 알듯이 표현력이 주요하다.  진한 여운을 만드는 작업임을 잊지말자.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