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사가 지켜야할 무대매너 2-1

반응형

마술사가 지켜야할 무대매너 2-1

첫째 등 보이기 - 마술에서 등을 보인다는 것은 관객으로 하여금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순간적으로 회전하는 동작 혹은 자연스럽게 연출하는 형식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렇다 하더라도 빈도가 많지 않은 범위에서 연출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관객에게 웃음을 주기 위한 행위로는 상관이 없다. 마지막으로 뒷 모습이 아주 매력적이지 않다면 등보이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둘째 테이블 뒤에서 연출하기 - 마술 공연에서 테이블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깔끔하고 좋지만,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때 테이블 뒤에 서게 되면 마술사의 모습이 절반정도(하반신) 가려지기 때문에 테이블 앞에서 공연 하는 것이 올바르다. 테이블 뒤에서 연출 할 경우 관객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다. 마술은 자연스러움이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세째 바닥을 내려보는 시선 - 공연자의 시선이 바닥을 향해 있을 경우 맨 뒤에서 보는 관객은 마술사가 마치 눈을 감고 공연하는 것처럼 보인다. 마술사의 시선은 무대 가장 뒷쪽이 이상적이다. 아래를 내려보는 행위는 무대 경험이 없거나 경험이 적은 마술사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현상이다. 마술연습을 할 경우 시선처리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물론, 연출에 의해서 순간적으로 아래를 내려다보는 시선은 예외이다. 

넷째 무대에서의 실수 - 공연에서의 실수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그것 때문에 전체적으로 액트가 부드럽게 보이지 않을 수 있다. 마술 공연에서 실수는 치명적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중삼중으로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손 기술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볼, 카드, CD, 딤블등)에는 그에 따른 여분의 마술도구를 준비하자. 

다섯째 눈깜빡임 - 눈 깜빡임은 중요한 기술을 구현할때 많이 발생 된다. 처음 시도하는 어려운 마술의 경우와 초보자에게 쉽게 볼 수 있는 신체적현상이다. 가까운거리 마술의 경우 눈에 띄게 눈깜빡임 행위가 보인다. 관객석에서 볼때 눈깜빡임은 그리 좋아 보이진 않는다. 따라서 중요한 기술이 들어가는 부분에서는 눈을 크게 뜨고 의식적으로 깜빡거리지 않는 것을 연습해야만 없앨수 있다. 

위에 거론한 다섯 가지만이라도 해결한다면 초보단계는 넘어서는 것이며 자신의 공연에 위의 항목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