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술

마술의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9

반응형

1-9 마술의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왜? 컨셉트가 중요한가?!!!     

컨셉트는 공연에서 드러내려는 마술사의 주된 생각이다. 또한 컨셉은 공연이 갖는 고유의 특성이다. 

마술 공연 관계자는 컨셉트가 자리 잡혀 있으면 공연이 잘된다고 모두 하나같이 입을 모아 말한다. 마술사라면 컨셉트를 필수적으로 터득해야 할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 마술사에게서 컨셉트는 단순의미 보다는 실제 활용에 대해서 깊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마술 공연은 혹독한 경제시장에 맞물려 공연에 단순히 의미부여만 할 수 없으며 가치를 끌어 올리기 위해서 생각해야 하며 실제관객이 좋아하고 매력적인 공연을 만들기 위해 힘써야 한다. 위와 같은 공연을 만들기 위해서는 관객이 무엇을 좋아하고, 신기해하며, 놀라워 하는지에 대해서 상당한 시간과 고민, 금전을 투자해야 한다. 여기서 한가지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은 아무리 컨셉트가 좋아도 기술과 도구개발 뿐만아니라 아이디어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컨셉트는 공연 제작의 기준이 된다. 


예를들어 보자. 

태양계를 주제로한 마술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모두 "구"로 되어 있어서 매니플레이션쪽으로 진행을 해도 되며, 제네럴형식의 진행한다면 어떨까? 문제는 재질인데 행성과 비슷한 색의 고무풍선을 사용하면 손을 달라붙는 효과가 있어서 표현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듯하다. 


표현방식과 분위기

표현하는 마술사의 형태는 주술사가 주로 입는 검은색 망토같은 것을 입고 짙은화장으로 하며 얼굴에 이미지는 신적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마무리

태양계를 모두 만들고 난 후에 만든 태양계가 종이책으로 변하고 마술사는 책을 보는 학생으로 변하면서 마무리 하는 것은 어떨까?

음악

음악은 처음에 음산한 분위기로 행성들을 만들고 마지막에는 발랄한 음악으로 마무리를 한다. 


한가지 더 예를 들어보자. 




마술사와 청소부


시놉시스

멋진공연을 본 청소부는 꿈을 갖기 시작한다. 하지만 어디서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른다. 그러던 어느날 공연 시작전 긴박한 시간에 마술사의 도구를 만지다 혼이 나며, 공연이 끝난시간 마술사가 청소부에게 말을 건넨다. "마술이 그렇게 좋니? 한번도 거르지 않고 나의 마술을 보아온 것을 나는 안다" 청소부는 쑥스러운듯 말을 못한다. "..." "그래! 오늘부터 내가 차근차근 하나씩 알려줄테니까 한번 해볼래" "네!!!" 너무 기뻐서 청소부는 아주 큰소리로 대답을 한다. 매일 매일 하나씩 차근차근 배우며 6개월이 지나고 1년이 지났다. 그야말로 일취월장하며 재미를 느낄때 무대에서 공연 하라는 마술사의 권유를 받는다. 무대위의 짜릿한 감동, 관객의 환호와 박수, 무대위의 주인공이 된 

자신을 보며 새로운 미래를 꿈꾼다. 


표현방법

시작전 마술도구를 만지는 청소부!!! 뭐라 하면서 화내는 마술사. 청소부 무대에서 사라지고 마술사가 멋진마술공연 2분정도표현. 마술사가 청소부 가르치는 장면. 마술사 사라지고 청소부 본격적으로 마술시작. 빗자루가 지팡이로 변하고 청소할 때 착용한 손에 있는 하얀 장갑이 순간 사라지고 빈손에서 멋진 선글라스와 빗과 거울이 나오며 헝클어진 머리가 순간 깔끔하고 세련된 머리 스타일로 바뀌고 머리를 다듬는 모션을 취한다. 보기 좋은 깔끔한 목걸이를 만들어 한껏 멋을 내며 브로치와 시계를 만들어 폼을 잡는다. 지저분한 옷에서 깔끔하게 정장으로 바뀌는 마술을 능숙하게 해내며 마무리한다. 

단순하지만, 남자두명 혹은 남녀한쌍이 이런 내용을 표현하면 공감대 형성이 쉽다. 

이렇듯 컨셉이 있으면 공연제작의 기준이 되고 마술의 방향을 된다. 

그렇다면 컨셉은 어디서 구할까?

공연의뢰자및 마술사마다 원하는것이 다르기 때문에 컨셉의 결정이 쉽지 않으나 원하는 방향이 형성 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따라 세분화하면 된다. 

아이디어구상--->

검토및 선정--->

공연목표--->

목표관객--->

컨셉의 도출---->

마술도구개발및 기술접목과 개발--->

전체공연점검의 순서로 진행한다면 수월하다. 

아이디어로 출발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필요로 한다. 이때 아이디어의 무게는 공연자에게 두는 것이 아니라 공연을 보는 관객에게 무게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