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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술

마술사의 매너리즘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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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술사의 매너리즘(mannerism)

매너리즘의 어원
매너리즘은 16세기 전 유럽을 동요 시키고 정치, 경제, 정신생활등 모든 영역에 파급 되었던 시기의 예술적 표현 이었다. Vasari(1990)는 르네상스의 마지막 거장 라파엘이 사망한 1520년~1600년까지를 반고전적 매너리즘의 시기로 보았는데 그는 15세기부터 16세기 초반에 이르기까지 자연에 근거한 회화작업을 하는 화가들과 구별하기 위해서 마니에라(maniera)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Philips,D,1977) 원래 마니에르(Maniere)는 방식, 수법, 버릇, 작풍, 기 또는 부자연스럽게 꾸민 것이란 뜻이 내포 되어 있고 작품제작 과정에서 난타나는 예술가의 특수한 개성적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 16세기 중반의 로마와 피렌체의 화가들을 지칭하는 말이다.(양희석, 1980) 이후 매너리즘에 대한 견해가 가장 먼저 등장한 것은 17세기에 이르러서 이다.(Hauser, A, 1980) 그는 매너리즘을 실례에 근거를 둔 변덕 스러운 자기과정 이라고 했으며 사이퍼(Sypher)는 매너리즘을 일시적인 질서의 분해라고 설명 하는등 대부분 매너리즘 시대를 평가절하 하는 경향이 컸다. 그러나 20세기 초에 이르러 Pervsner, Pinder, Dvorak등이 1920년대에 예술의 특성을 연구 하면서 부터 매너리즘에 대한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그 후 Hauser (1980)는 매너리즘을 우리시대에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시대의 선택 이라고 평가 하였다.
현대사회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매너리즘의 어원은 예술사에서 시작 되었지만 현재는 "매너리즘에 빠졌다"는 뜻으로 사용하는 양식개념으로서 매너리즘을 구별 해야 한다.



마술사의 경력이 10년차 이상 넘어가게 되면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 꼭 10년차이상의 마술사가 아니더라도, 누구라도 항상 틀에 박힌생활이 반복 된다면 신성미와 독창성을 잃기 때문에 노력하지 않으면 빠져 나가기가 쉽지 않다.

"수입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마술사는 그렇지 않은(금전의 구애를 받지 않는)마술사에 비해서 매너리즘에 빠질 확률이 높다. "

그 이유는 단순하다. 돈을 버는 방법에 있다. 공연수입에 의존하는 마술사는 똑같은 공연을 반복해야 하는 상황이 연속 된다. 이러한 과정이 단순 노동으로 변질 되기 때문이다.

일정한 형식이나 기법 따위가 습관적으로 되풀이 되어 신선하거나 독창적인 맛을 잃어버리는 것(두산백과사전)을 매너리즘이라 하는데 그 중심에 마술사가 있다.

획일적인 공연형식이 주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링마술의 경우 현재 표현되고 있는 링마술은 이미 많은 마술사가 2003년 이후에 공연을 시작하여 일반인들에게 알려지기 시작 하여 마술을 한번이라도 배웠던 마술인이라면 더이상 신기해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지루하리 만큼 반복 되는 마술은 관객이 더이상 찾지 않아 떠나게 만드는 상황을 만들게 된다. 따라서 동일한 방식의 표현을 타파하지 않으면 매너리즘의 극복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습관적인 성향은 마술사가 인정을 받는 자리만 가려는 심리도 한몫한다.

마술사의 발달 단계에서의 매너리즘
마술사의 발달 단계에서 공연 경험이 쌓여 감에 따라 마술사의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변화 발달을 말한다. 마술직업에서의 변화 발달은 직업에 대한 과업 관심 갈등및 위기등이 변화 하는 것과 동시에 직업에 대한 사고와 경험과정을 말한다. 마술의 경력에 따른 능력이 주요하다.

마술의 습득 1~3년
각종 마술 실험의 시기 4~6년
공연 안정의 시기 7년이상

따라서 마술사의 발달시기에 따른 생활에 대한 관심사와 매너리즘을 이해하고 마술사들이 현직에서 마술을 공연함에 있어 좀 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연을 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과 전문성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방안모색이 필요하다.




마술학개론(해당제목을 선택하면 내용이 나옵니다)

part-1

 마술이론 들어가는 말  1-1 마술이란 무엇인가?  1-2 마술의 역사  1-3 마술의 종류  1-4 무대마술-단계별 정리  1-5 마술사의 상상훈련 십계명  1-6 마술사 어떻게 해야 하나?

1-7 마술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1-8 예술이 깃든 마술작품  1-9 컨셉트는 본질이며 특징이다  1-10 나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마술 만들자  1-11 존재감 마술사로 성장하자!


part-2

2-1 무대기본매너  2-2 무대에서의 자세  2-3 깔끔한 마술사 이미지  2-4 관객과의 소통  2-5 액트 만들기(연출)  2-6 관객의 긴장과 놀람   2-7 인정받는 액트의 3가지 공통점

2-8 인정받는 마술사의 공통점  2-9 큐시트를 준비하자!   2-10 마술사의 머리숙임  2-11 무대공포증을 이기자  2-12 살아있는 생물체는 도구가 아닌 파트너  2-13 관객의 기다림!

2-14 안경  2-15 무대의상  2-16 보조가 없는 이벤트공연  2-17 손의 위치와 각도 그리고 모양  2-18 무대마술에서 공연 극대화를 위한 표현 방법  2-20 손기술의 8가지 원칙

2-21 마술사의 끊임없는 노력  2-22 마술을 이끌어주는 재료  


part-3

3-1 생활 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발상방법  3-2 다리엘 피즈키의 19가지 마술현상  3-3 나만의 팀을 만들자  3-4 로프마술  3-5 액트가 향상되는 책읽기

3-6 콘서트(이벤트)마술사 vs 컨벤션형마술사  3-7 테크니션이 될 것인가? 마술사가 될 것인가?  3-8 마술의 향연  3-9 마술은 마술사의 예술  3-10 마술공연을 연애하듯이 하자

3-11 도구 나열식으로 이루어진 마술공연은 하지말자  3-12 문제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  3-13 마술과 음악  3-14 여자마술사  3-15 마술에서의 영감과 창의  3-16 볼 마술

3-17 마술사의 매너리즘 3-18 마술대회 심사기준   3-19 국제마술대회에서 입상하려면 알고 움직이자  3-20 미스디렉션(misdirection)에 대해서  3-21 마술사에 대한 단상

3-22 마술에서 배운 세가지 동기부여  3-23 마술 해법공개의 역사  3-23 비둘기 마술 1  3-24 비둘기 마술 2  3-25 비둘기 마술 3  3-26 비둘기 마술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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